티스토리 뷰

협동전은, 영웅별/맵별로 공략하고, 아주 어려움을 기본으로 공략합니다. 이미 협동전 시즌2(?)가 시작되었고, 아바투르가 유료 업데이트(4,500원)이므로, 나중에 할인할 때나 사볼까 하는 생각 중이고, 무료 부분들만 일단 플레이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가라 플레이 시점을 기점으로 3.3패치이며, 15렙이 넘은 영웅은 강제로 마스터 레벨로 가는 통에, 자가라 이후의 사령관들은 15렙 이후 기준의 마스터 플레이를 한 맵씩 녹화하는 방식으로 합니다. 단, 자가라는 15렙과 마스레벨이 혼재합니다.

현재는 돌연변이 공략도 있고, 매스 리콜 공략도 있고 해서, 게임 로딩 화면 상 사령관 순서보다는 그냥 싸이클 순서대로 하겠습니다.

맵에 대한 짧은 공략

이 맵은 오래 전에 땡 추적자 플레이도 봤었는데, 동맹 조합에 따라서는 괜찮은 듯 하더군요. 시정을 아꼈다가, 러쉬가 크게 올 때만 사용하면, 크게 부대를 잃거나 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보라준 특성 상, (하긴 다른 사령관도 대부분 그렇지만) 고급 유닛을 뽑다보면, 미네랄이 남는 경우가 많은데, 비행선 나가는 3군데에 암흑 수정탑이나 수정탑 박고 캐논 도배해주면 종종 옆길로 새는 러쉬의 처리나 시간 지연에도 좋습니다.

3번의 보너스 이벤트가 비행선 러쉬와 묘하게 겹치므로, 암흑 수정탑 배치 등을 통해 소환으로 이동 시간의 절약 등을 하시면 좋습니다. 마지막 러쉬에서는 그냥 비행선만 골라서 부숴도 됩니다.

협동전 보라준에 대한 견해

보라준은 통칭 갓라준이라고도 하는 사령관인데, 유닛 각개 능력도 능력이지만, 조합도 여러 가지를 할 수 있는 만능형 사령관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테크트리를 꽤나 타야만 좋은 유닛들을 뽑을 수 있고, 업그레이드까지 해줘야 하는 것들이 많아서, 극초반에 딱히 뽑을 유닛이 없다는 게 약점인데, 마스터 레벨 등장 이후로 파수대 스탯을 찍으면, 그냥 '혼자서도 잘해요' 모드가 됩니다.

엄청나게 급하거나 심심하면 질럿과 스토커를 뽑으세요. ㅎㅎ

다크 템플러가 주병력이라고 생각하는데, 암흑성소에서 첫 번째 스킬을 업그레이드 해야 웬만한 맵을 다 쓸고 다닐 수 있습니다.

다크 아칸을 뽑으려면, 역시 암흑성소에서 풀마나 생산 스킬이 완료된 시점에서 뽑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3~5기 정도 뽑는 게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원소모가 극심하기 때문입니다. 적군의 캐리어 등의 고급유닛 빼앗아 먹기나 디텍 유닛 빼앗는 용도 이외로는 그다지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디텍 얘기가 나왔는데, 보라준은 예언자가 디텍 기능을 가졌는데, 이게 부대지정을 따로 하지 않으면, 이속은 빠르고 체력은 낮아서 혼자 앞으로 튀어나가 빨리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언자를 뽑는다면, 부대지정을 따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전 항상 같이 합니다. ㅎㅎ 전술했듯이, 다크 아칸으로 적군의 이속 느린 디텍터를 빼앗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땡공허는 역시 보라준만 재미 보는 조합인데, 파트너 봐가면서 모으세요. 공허도 어느 정도 모이기 전까지는 꽤나 물렁살이고, 적군이 저그일 때, 감염충 침이나 살모사의 기생 폭탄 같은 것을 맞으면 어이 없이 폭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하자면, 땡공허로 쓸고다니기에는 좀 위험이 따른다는 것이죠. 주로 맵 외곽으로 돌아가거나 암흑 수정탑 소환 등으로 해결 해야 하는데, 다른 사령관이 죽을 맛이겠죠.

다템과 상성이 잘 맞는 해적선이 있는데, 이걸 생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플레이 하다보면, 다템 해적선이면 거의 무적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다른 말로는, 개사기... 물론, 해적선 업그레이드 해줘야 합니다.

보라준이 가스를 상당히 많이 쓰기 때문에, 멀티에 적군이 없는 맵은 초반에 가스를 4군데 모두 짓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따금 스완 쪽에서 가스 2개 먹으라고 주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면 6가스 정도가 되고, 나노머신까지 붙여주면, 그냥 유닛 남발을 해도 됩니다.

유닛 당 인구수를 은근히 많이 잡아먹으로, 수정탑 틈틈이 짓는 것 잊지 마시고, 정 급하면 암흑 수정탑을 지어도 됩니다. 나중에 스탯이 충분히 올라가면, 극초반 자원과 시간을 아끼기 위해 암흑 수정탑을 2개 정도 지으면, 테크가 훨씬 빨라집니다.

협동전 공략

  1. 제임스 레이너
  2. 사라 캐리건
  3. 아르타니스
  4. 스완; 공략 완료
  5. 자가라; 공략 완료
  6. 보라준
  7. 카락스
  8. 아바투르; 예정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