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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나게 오랜만의 매스 리콜 캠페인 포스팅입니다. 현재 시점으로 번외편 구속자 전부 녹화하고, 오리지날 프로토스 캠페인 거의 끝까지는 녹화 했으니 앞으로도 한참은 포스팅 걱정 없습니다. ㅋㅋ

이 맵 공략을 찍을 때 즈음 해서 3.2.2.42253 패치가 되었는데, MP3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더니 정말인 것 같습니다. 오프닝과 엔딩에 MP3가 재생이 되네요.

이 맵은 초월체 에피소드에서 가장 어려운 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중반 이후 뮤탈리스크만 잘 모으면 역시 뮤탈로 쓸고 다니면 끝나는 맵이기도 합니다. 싹쓸이 플레이가 아니라면, ... 그냥 넥서스 두 개 부수면 끝납니다.

에디터로 트리거를 열어보면, 암흑기사가 세 방향의 출구 중 하나로 빠져나가면 바로 실패가 뜨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웨이브 디펜스 시 일반 유닛은 신경을 끄고 다크 템플러를 먼저 잡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플레이 하다보면, ...

트리거를 살펴보면, 웨이브는 각 넥서스에 관련하여 또 존재하기는 하지만, 크게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다크 템플러 웨이브와 일반 유닛 웨이브입니니다. 두 개의 타이머는 별도이고, 타이밍도 각기 다릅니다.

모든 웨이브를 다 적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일반 유닛의 러쉬 중에 리버가 등장하는 시간대는 15분~20분 사이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후 웨이브 전체의 한 싸이클이 돌기 전에, 리버가 나오는 웨이브는 한 번씩 건너 뛴다는 것입니다.

멀티에 대해 말하자면, 12시 멀티는 스카우트와 용기병 러쉬가 꽤나 자주 오기 때문에, 3시 멀티를 먼저 가져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뮤탈을 어느 정도 모은 후에 기동성으로 12시를 지키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물론, 3시 멀티를 가져간 후에, 곧바로 12시보다는 3시 멀티 바로 위에 있는 넥서스를 부수고 또 다시 멀티를 짓는 게 좋겠죠. 웨이브 수를 거의 절반으로 줄일 수도 있고요.

게임이 시작되면, 빠르게 3시쪽 멀티를 가져갑니다. 캐리건 하나만 두면, 스카우트가 하나 두 개씩 오는 것은 별 무리 없이 막으면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11시쪽 출구와 6시쪽 출구에 빠듯하게 방어선을 구축하면, 2시쪽에 바로 방어선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행히 럴커를 활용할 여지가 많은 맵입니다. 프로토스 디텍이 출구까지 오지 않기 때문인데, 후반 가면 하이 템플러가 웨이브에 포함되어 사이오닉 스톰을 사용하므로 되도록 럴커를 분산시켜서 까시기 바랍니다.

3시쪽 멀티의 벼랑에 촉수를 지어두면 재미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ㅋㅋㅋ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5. 몰락
  6. 저항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8. 철권
  9. 번외편 부활 Ⅳ
  10. 칼날 여왕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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