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엔슬레이버즈 분기점

엔슬레이버즈는 분기점을 가지고 있는데, 매스 리콜 안에 포함되기는 하지만, (제작자와 제작방식이 달라서,) 미션을 클리어 해도, 다음 맵으로 넘어가지 않고 플레이어가 수동으로 맵을 골라서 플레이 합니다.

  • 정신체 파괴(비공식); 1(셰자르의 청소부단)-2a(위험한 장난)-3a(아이어 공습)
  • 프로토스 구출(공식); 1(셰자르의 청소부단)-2a(위험한 장난)-2b(구출)-3b(마지막 일격)

이번 맵은 극초반부터 게임 시간 18:30 정도까지 테란 기지 2개를 밀고 베이스를 건설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하나 밀고 두 개 테란을 막으려고 하면, 어떻게 어떻게 막아도 나중엔 자원이 없어서 전진할 수가 없게 됩니다.

먼저, 시네마틱이 끝나면, 맵 가운데 프로토스 유닛들을 주는데, 스카우트와 레이스는 6시로 맨 아래로 보낸 후, 7시 방향으로 보냅니다. 거기서 정지 독방이라는 것을 부수면, 중재함을 얻을 수 있으며, 이 중재함이 이번 맵 플레이의 핵심이므로 잃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한편, 맵 중앙에서 질럿과 아칸, 용기병과 과학선을 데리고 5시의 배럭 4시에서 2시까지 퍼져있는 테란을 쓸어냅니다. 다만, 1시쪽에 있는 벙커와 터렛은 손실이 심하므로 건드리지 않습니다. 그 쪽에 탱크가 2대 있기 때문에, 용기병으로 2시 쪽의 배럭과 군수공장 및 정지 독방을 둘러싼 터렛 4개, 정지 독방을 부숩니다. 모조를 얻을 수 있으며, 모조로 탱크 두 개 를 부수고 동쪽으로 간 아군들을 모아놓고 중재함으로 서쪽으로 소환합니다. 물론 탱크를 부수지 않고 바로 서쪽으로 소환해서 몇 초라도 아껴서 플레이 해도 됩니다.

중재함을 얻은 후, 동쪽과 동시에 7시쪽 테란을 밉니다. 이곳엔 절벽에만 터렛이 박혀 있으므로, 레이스로 입구 쪽의 탱크 2개를 부숩니다. 여력이 되면 덤으로 벙커 2개도 레이스로 부수기만 합니다. 생산 건물 위주로 충실히 부수면 대략 게임 시간 16:20 정도 될텐데, 모조와 중재함의 정지독방을 부수면 얻는 탐사정을 잃지 않았다면, 4기를 얻었을 것입니다. 바로 남은 자원으로 넥서스와 수정탑을 적절히 짓습니다.

이제 맵 가운데 있던 옵저버를 맵 가운데 약간 위로 절벽과 나무 지형에 걸치도록 배치하고, 12시 빨간 테란이 오는 것을 살핍니다.

여기까지 왔다면, 정말 못하지 않고서는 정말 쉽게 깰 수 있습니다. 다른 것은 필요 없고, 관문, 우주 공항(?), 로봇공학시설(?)을 짓고, 질럿, 용기병, 옵저버, 캐리어 생산 시설을 갖추면서, 자원이 남는대로 비행유닛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자원이 그래도 남으면, 방어막 업그레이드를 꾸준히 합니다.

중재함과 유닛들을 엮어 방어를 하면서, 맵 중앙 입구 쪽 절벽에 수정탑 하나 혹은 캐논을 하나 지어줍니다. 유령이 한 번씩 와서 핵을 쏘는데, 이렇게 하면, 그냥 이 수정탑이나 캐논에 핵을 쏩니다. 100원 내준다고 생각하고 핵 맞고 부숴질 때마다 바로 다시 건설합니다.

캐리어가 나오기 시작하는 시점에 탐사정을 동쪽 멀티로 보내 멀티를 짓습니다. 별도 방어는 필요 없습니다. 서쪽으로만 공격을 옵니다.

비행 유닛 3공방업, 옵저버 이속/시야 업, 방어막 업이 되었다면, 아마 캐리어가 충분히 모아졌을 텐데, 맵 좌측 사이드를 따라 12시쪽으로 진군하고, 쓸어버리면 쉽게 끝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5. 몰락
  6. 저항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8. 철권
  9. 번외편 부활 Ⅳ
  10. 칼날 여왕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