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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에피소드 내 미션들은, ... 개인적으로 네이밍이 좀 센스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피닉스의 죽음 영상은 정말 ㅋㅋㅋ 뭐하자는 건지...
블리자드 rts 게임에서 많이 보이는 다종족 동시 운영 맵입니다. 이 맵에서는 테란과 프로토스를 조종하게 되는데, 둘 다 그룹을 지을 수 있으므로, 비교적 편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프로토스는 땡 캐리어, 테란은 방어를 위한 약간의 탱크와 땡 배틀을 가면 됩니다. ... 극초반 저그 러쉬만 몇 번 막으면 그냥 별 어려움 없이 땡 배틀과 캐리어 모아서 털 수 있는, ... 그럼 게임입니다.
시작하자마자 프로브 한 두 기를 10시쪽 테란 기지로 보냅니다. 예약 랠리를 찍어서 보내야 오버마인드가 있는 중앙으로 보내는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극초반 자원이 많이 딸리기 때문에, 프로브 잃으면 생산비도 아까우므로 주의합니다.
프로토스는 바로 본진 위에 있는 멀티로 일꾼을 보내서 좁은 입구를 막고 캐논 도배를 해줍니다. 초반에 주는 닥템으로 캐논이 어느 정도 모일 때까지 시간을 벌 수 있을 겁니다. 간트리서 인터셉터 생산도 잊지 말고 해줍니다.
테란은 벙커를 두 개 더 지어주고 바로 파이어뱃을 넣고 마린을 넣어 줍니다. 테란 쪽 첫 러쉬가 저글링이므로, 파이어뱃으로 아주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이후엔 공중이 오기 때문에 파이어뱃은 빼고 마린으로 채워 넣고, 터렛을 박아줍니다.
제라툴을 6시로 보내고 대기합니다.
9시쪽에 멀티가 있는데, 이쪽 길로 저그가 러쉬를 오므로, 보냈던 탐사정으로 꾸준히 캐논 도배를 합니다. 다만, 이쪽엔 파멸충 러쉬가 오기 때문에, 너무 공들여서 짓지 않도록 합니다. 오히려 한 두 줄만 배치하고, 탱크를 박아두고 지상을 빨리 없애는 조합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양쪽 방어라인이 어느 정도 갖춰지기 시작하면, 유닛 생산보다는 업그레이드를 먼저 진행하면서 멀티를 늘려갑니다. 테란은 12시와 9시가 있으며, 9시 쪽에 생산 건물을 잘못 지으면, 9시 아래 뚫린 길로 러쉬를 오므로, 생산 건물을 너무 아래 쪽에 짓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프로토스는 3시, 6시, 7시에 멀티가 있으며, 7시에는 프로브를 보내면 히드라가 튀어나오므로, 2, 3 마리를 보내도록 하고, 제라툴로 순삭해줍니다.
이정까지 왔다면, 그냥 적당히 방어 하면서 캐리어 배틀 모으고 쓸어주면 끝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 초월체; 공략 완료
-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 몰락; 공략 완료
- 저항
- 번외편 다크 벤젼스
- 철권
- 번외편 부활 Ⅳ
- 칼날 여왕
- 자유의 날개
- 군단의 심장
- 공허의 유산
-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 "기부"의 개념 및 방법 공지
- 유튜브 영상 쉽게 받는 방법과 자막 자동 인식 방법에 대해서 공지
- 그동안 페북 댓글 플러그인의 활용을 테스트 해보았으나, 최근 2시간여 투자를 통해 연동/관리 테스트 결과 쓸모가 없다는 결론을 냈고, 모든 블로그에서 삭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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