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날 0시를 향하여까지 녹화하고 업로드 한 후, 매스 리콜 5.x버전 전체를 공략한 후, 한참이 지나 다시 연재를 시작합니다. 매스 리콜을 2번 정도 클리어 하고 나니 상당히 실력이 올라갔는데, 다시 찍기는 뭐하니까 그냥 이어서 합니다.
이때는 코멘트 영상이었군요 ㅋㅋㅋ 요새는 귀찮아서 코멘트까지는 넣지 않고 녹화만 하죠. 사람들도 말 없는 영상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업적은 보기에 난이도가 있다 싶은 것만 공략합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런 루트로 가면 쉽다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각 미션을 진행하다가, 현재 상태로 싹쓸이가 어려운 미션은,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기 번잡하므로 치트를 사용해서 녹화하겠습니다. 말하자면, 스피드 플레이가 아니라, 싹쓸이 플레이라는 말입니다. 전 맵 에디터로 맵을 열어보거나 유닛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맵을 하나 하나 다 살펴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이 미션은, 내용 상 후반이긴 하지만, 미션적인 측면에서는 그다지 어렵지 않은, ... 해불메딕 끌고가서도 해결 가능한 미션이긴 합니다. 다만, 11시 쪽 기지에 밤까마귀 같은 것들이 설치기 때문에 문제가 다소 있기는 합니다.
일단, 시작되면, 오딘 하나 달랑 주는데, 위치나 조합 상 1시쪽 기지를 터는 것을 추천합니다. 싹쓸이 할 필요는 없고, 생산 건물과 사령부, 일꾼만 털어줘도 됩니다. 다만, 건물이나 근접 유닛을 때리면, 주변 적군들이 반응을 하기 때문에 적절히 처리하고 12시쪽 통로를 따라 10시 방향의 우주 공항이 모여 있는 곳을 이동하면서 적당히 청소해줍니다. 제한 시간이 있는 데다가, 오딘이 죽으면 게임 오버가 아닌 바로 메인 미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적당히 눈치를 보면서 오딘이 죽지 않는 선에서 난리를 쳐 줍니다.
메인 메션이 시작되면, 스타팅 위와 우측의 방어 준비를 합니다. 위는 우주 공항이 있으므로 당연히 터렛도 2~4개 정도 박아줍니다. 밴시가 오면, 스플래쉬 데미지가 있는지 일꾼이 죽더군요. 각각 1벙커와 2탱크 정도면 방어는 충분합니다. 다만 스타팅 위쪽에 장애물 건물이 길게 위치하고 있는데, 건물이 이쪽에 가깝게 배치되면, 사거리가 긴 적 유닛들이 시야를 사용해서 때리기 때문에 너무 장애물 건물 쪽으로 건물들을 짓지 말기를 권합니다.
해불메딕, 탱크, 바이킹이 어느 정도 갖춰지면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시계 방향이던, 반시계방향이건 순회공연 해주면 비교적 쉽게 끝납니다. 다만, 4시쪽에 비밀 미션이 있으므로, 이 과학시설 같이 생긴 건물을 꼭 파괴하고 아이템을 주워 비밀 미션을 해제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 초월체; 공략 완료
-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 몰락; 공략 완료
- 저항; 공략 완료
-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 철권; 공략 완료
-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 칼날 여왕; 공략 완료
- 자유의 날개
- 군단의 심장
- 공허의 유산
-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 매스 리콜 레거시
-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 "기부"의 개념 및 방법 공지
- 유튜브 영상 쉽게 받는 방법과 자막 자동 인식 방법에 대해서 공지
- 그동안 페북 댓글 플러그인의 활용을 테스트 해보았으나, 최근 2시간여 투자를 통해 연동/관리 테스트 결과 쓸모가 없다는 결론을 냈고, 모든 블로그에서 삭제 했습니다.
- 번역포스팅만 올라오는 정보생산공장 블로그 멀티
- daw 관련 정보생산공장 블로그 멀티
- 그래픽 관련 정보생산공장 블로그 멀티
- 텔레그램 @antirocker
- 카톡 antirocker
'let's play(LP) blizza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2-자유의 날개 캠페인-위기의 뫼비우스-아주 어려움(싹쓸이) (0) | 2017.02.12 |
---|---|
스타2-자유의 날개 캠페인-장막을 뚫고-아주 어려움 (0) | 2017.02.10 |
스타2-자유의 날개 캠페인-파괴 병기-아주 어려움(싹쓸이) (0) | 2017.02.06 |
스타2-자유의 날개 캠페인-유령이 나타났다-아주 어려움(싹쓸이) (0) | 2017.02.04 |
스타2-자유의 날개 캠페인-탈옥-아주 어려움(싹쓸이) (0) | 2017.02.02 |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