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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불 포탑 활용 플레이

행성요새 활용 플레이

자날 0시를 향하여까지 녹화하고 업로드 한 후, 매스 리콜 5.x버전 전체를 공략한 후, 한참이 지나 다시 연재를 시작합니다. 매스 리콜을 2번 정도 클리어 하고 나니 상당히 실력이 올라갔는데, 다시 찍기는 뭐하니까 그냥 이어서 합니다.

이때는 코멘트 영상이었군요 ㅋㅋㅋ 요새는 귀찮아서 코멘트까지는 넣지 않고 녹화만 하죠. 사람들도 말 없는 영상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업적은 보기에 난이도가 있다 싶은 것만 공략합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런 루트로 가면 쉽다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각 미션을 진행하다가, 현재 상태로 싹쓸이가 어려운 미션은,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기 번잡하므로 치트를 사용해서 녹화하겠습니다. 말하자면, 스피드 플레이가 아니라, 싹쓸이 플레이라는 말입니다. 전 맵 에디터로 맵을 열어보거나 유닛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맵을 하나 하나 다 살펴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업적 중에 어려움에서 유물을 한 번 이하로 사용하고 클리어 하는 게 있는데, 일단, 유물을 적게 쓰려면, 반드시 밴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밴시 생존률을 높이려면 은폐 업그레이드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벙커 다 회수하고, f2를 연타해서 스타팅을 모은 후, 일꾼 2기씩 양쪽 길로 보내서 지옥불 하나와 모방기(?)를 하나씩 짓고, 그 뒤에 바로 처음부터 주어지는 탱크를 한 대씩 박아둡니다. 위쪽 입구엔 밴시와 배틀, 아래 입구엔 보병을 대기시켜 둡니다.

밴시는 한 줄 이상 정도만 뽑으면, 은폐 쓰고 순회공연 다니면서 땅굴을 처치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반을 넘기면서 자원이 된다면, 공중 공3업에 투자를 하면 좀 더 빠르게 땅굴을 저지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군수 공장을 하나 더 짓고, 배럭은 2~3개 정도 더 짓고, 사령부는 2개 정도 더 짓습니다. 공간이 상당히 부족할텐데, 몇 번 게임을 해보면서 적당한 위치를 찾아보세요. 이렇게 지으면서 지게 로봇을 쿨 될 때마다 떨어뜨려서 미네랄을 모으면서 바로 바로 터렛과 지옥불, 모방기 수를 늘려줍니다.

지상 방어가 용이하려면 당연히 아모리와 연구소에서 지상 공3업을 해줍니다. 틈틈이 해주면, 캐리건 마지막 나올 때 전에 공방 3업을 다 끝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캐리건 출현 전후로 해서, 유물 근처에도 터렛, 지옥불, 모방기 도배를 해줍니다. 도배를 하면서 틈틈이 지옥불 위에 유물쪽에 붙여서 탱크를 박아줍니다. 이 즈음에 아카데미를 짓고, 악령을 틈틈이 한 둘 이상 두 줄 이하로 뽑습니다.

캐리건 두 번째 출현 즈음에 오버로드가 떼거지로 날아와서 드랍을 하는데, ... 이 때 유물을 써도 되고, 터렛을 열심히 박아뒀다면, 보병으로 부지런히 다니면서 떨어뜨리면 비교적 무난히 막을 수 있습니다.

캐리건 세 번째 즈음부터 칼날벌레인가 뭔가하는 이상한 스킬을 쓰는데, 일반 보병으로 살짝 달려들었다가 스킬을 쓰자마자 도망가고, 스킬이 사라질 때쯤 악령과 같이 달려들어서 보병은 스팀팩 일점사, 악령은 사이오닉 채찍 일점사를 하면, 상당히 빠르게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보병은 잃으면 비교적 빨리 충원이 가능하지만, 악령은 자원도 시간도 꽤나 필요하므로 악령을 살리는데 더 집중합니다.

인구수 막히지 않고, 무난히 막는다면, 스타팅 미네랄도 적당히 떨어져가면서 노는 일꾼을 유물, 양쪽 입구에 적당히 보내면서 심심하면 지옥불 몇 개 더 지어주면서 놀면 됩니다.

이정도까지 오면, 마지막 캐리건 러쉬에도 큰 무리 없이 캐리건을 캐리(?)하고 게임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밤까마귀로 국지방어기 활용도 시험해봤는데, 드는 자원 대비 활용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 자원으로 공방3업이나 탱크, 악령에 투자하는 게 낫다고 봅니다.

덤으로, 행성요새 플레이를 한 번 더 찍었습니다. 행성 요새가 몸빵도 되고, 스플래쉬 공격도 되니 더 좋을 것 같지만, 탱크 사거리 문제도 있고, 모방기(?) 사거리에도 문제가 있어서 실제로 해보면 그다지 좋지 않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옥불 4개를 까는 게 시간이나 효율면에서 훨씬 이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공략 완료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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