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가격이 적당하면 바로 사서 캠페인 공략을 하려고 1.18 패치로 캠페인 플레이 중이며, 이왕 클리어 하는 거 비디오로 찍자 생각하고 녹화합니다.

저도 1.18 패치부터 처음 플레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초보 분들도 참고할만한 쉬운 플레이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까지와 마찬가지로, 빠른 클리어나 편법이 아닌, 싹쓸이 플레이를 기준으로 공략합니다.

코랄 강습

분기점

코랄 강습 미션에서,

  • 빨간 테란 우주공항 파괴; 핵 폭심지
  • 파란 테란 핵 격납고 파괴; 전쟁의 새

핵 폭심지

전쟁의 새

전쟁의 새; 어택땅 실수

드디어 제가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과 브루드워에서 가장 좋아하는 에피소드인 철권 에피소드입니다.

일단, 코랄 강습은, 여기 저기 멀티가 (거지 같은 자원 배치로 유명한 스타크래프트 캠페인 치고 비교적) 쉬운 맵입니다. 배째라 운영도 가능하고, 차분히 멀티를 늘려가는 운영도 가능하며, 기타 여러 운영이 가능합니다.

일단은, 스타팅 하단의 파란색 테란 멀티를 먼저 쓸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언덕을 확보할 수 있어서 탱크와 터렛 벙커마린이면 충분히 쓸어내고 차지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기지들은 플레이어의 진입이 어렵게 배치되어 있어서, 핵이나 배틀을 사용해서 쓸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핵 폭심지와 전쟁의 새는 기본적으로 같은 운영을 하면 된다고 봅니다. 다만, 극초반에 어떻게 살아남느냐가 문제인데, 반대로, 극초반만 살아남으면 이후는 그냥 미니맵만 잘보고 포커싱만 빠르게 하면 비교적 무난하게 막으면서 싹쓸이가 가능합니다. 다만, 멀티 배치는 다시 쓰레기 같은 배치를 조금씩 보여주고 있습니다.

핵 폭심지는 처음에 커맨드 빼고는 다 날아가기 때문에, 띄울 수 있는 건물은 모조리 띄워서 커맨드센터 뒤로 보내 보존시킵니다. 또, 커맨드에서 계속 일꾼을 뽑아서 최적화 시간을 조금이라도 단축합니다. 이후, 최대한 빨리 터렛과 아카데미 및 스캔을 개발해서, 핵을 감지하면 바로 유령을 잡아주면서 과학선 테크까지 타면 그냥 유유히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전쟁의 새는 핵 폭심지보다 초반 생존이 좀 더 어렵습니다. 이유는, 스타2와 달리 그룹 지은 유닛들의 스킬이 한 번에 다 캐스팅 되기 때문인데, 초반에 주는 유닛들로 초반러쉬 배틀을 전부 부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유령으로 락 다운을 걸어야 하는데, 손이 빠르지 않으면, 그대로 쓸리고 게임 오버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유령을 몇 기 항상 배치해 두는 게 포인트라고 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극초반을 버틴 후, 터렛, 탱크, 벙커 등으로 사방을 방어하면서 땡배틀, 과학선, 메딕 조합을 해서 쓸어주면 됩니다. 물론 메딕은 락다운 걸린 걸 풀기 위해서 쓰는 겁니다.

싹쓸이를 하려는 분들은, 노란색 커맨드 센터를 먼저 부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전 실수로 부숴서 다시 찍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1.18 이후 (캠페인을) 처음 플레이 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

스타크래프트 캠페인을 하실 때, 캠페인 창에서 순차대로 하는 게 아니라, 맵을 따로 받아서 맵으로 플레이 하면, 스타크래프트 버전에 따라 테크를 다르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엔슬레이버즈 미션1을 플레이 하려면, 스토리 상으로는 오리지널에 들어가지만, 브루드워 테크를 쓰고 싶다면, 부르드워 모드로 들어가서 커스텀 게임으로 맵을 로딩하면 부르드워 테크를 쓸 수 있습니다.

브루드워 테크로 플레이 하면, 캠페인 난이도가 훨씬 낮아지기 때문에, 저처럼 처음 플레이 하시는 분은 적극 사용해보셔도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뜬금없이 심시티 5(2013)에 빠져서 공략 분량이 점점 밀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ㅋㅋ 뭐 앤슬레이버즈와 다크 벤젼스만 아니면 쉬운 편이니까 그다지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8월 15일 리마스터 발매 전에 모든 공략을 하려면 한 번 포스팅 할 때, 약 3개의 비디오를 업로드 해야 한다는 계산입니다. 다크 벤젼스 공략을 하다가 심시티에 갑자기 빠져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바람에 다크 벤젼스는 일단 스킵하거나 치트 플레이를 하기로 합니다.

예구를 했는데, 블쟈 예구와 달리 위업 초상화도 안 주고, 계정에 게임 등록도 안 되서, 문의를 11번가와 블라지드에 넣어도 대꾸가 없네요. 역시 한국 클라스.

예상대로 2만원 아래 가격으로 나와서 바로 예약 구매를 했습니다. 11번가에 광고가 뜨자마자 샀는데, 한정판을 살 수도 있었지만, 내용물이 마음에 안 들어서 그냥 일반판으로 샀습니다. ㅋㅋ 8월 14일까지는 많이 남았으니 이제 그동안 하던대로 공략이나 찍으면서 비디오를 올리면 될 것 같네요.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매스 리콜 5.x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매스 리콜 5.x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매스 리콜 5.x 초월체; 공략 완료
  4. 매스 리콜 5.x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매스 리콜 5.x 몰락; 공략 완료
  6. 매스 리콜 5.x 저항; 공략 완료
  7. 매스 리콜 5.x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치트 완료
  8. 매스 리콜 5.x 철권; 공략 완료
  9. 매스 리콜 5.x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매스 리콜 5.x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공략 완료
  12. 군단의 심장; 공략 완료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스타크래프트 1.18 버전 후 캠페인 공략
  16.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예약 구매 함; 8월 14일 이후 공략 시작)
  17. 협동전 사령관별, 맵별 공략
  18. 매스 리콜 레거시(제작자의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중)
  19. 매스 리콜, 매스리콜 번외편, 캠페인 3부작 및 dlc 불완전 공략들에 대한 재도전
  20.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