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분기점

이 맵에서는 파란 테란의 5시의 핵 격납고 4개 혹은 빨간 테란의 2시 우주공항 4개를 부수면 끝납니다. 그러나, 이 맵에서도, 싹쓸이 플레이어로서, 싹쓸이를 하도록 합니다.

  • 파란 테란의 핵 격납고 4개를 부수면, 철권5b-전쟁의 새로,
  • 빨간 테란의 우주공항 4개를 부수면, 철권5a-핵 폭심지로,

이 맵에서는 메카닉 테란 러쉬가 많이 오기 때문에, 유령을 적극 권장합니다.

일단, 동서남북 사방에서 스타팅 포인트로 러쉬를 옵니다. 첫 러쉬는 남쪽인데, 벙커 하나 지으면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벙커의 위치인데, 저는 스타팅 포인트에 지었지만, 약간 더 아래에 지으면, 이따금 지나가는 파란색 테란의 마린을 끊어주는 데 유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은 북쪽 혹은 동쪽에서 레이스 및 마린 러쉬가 옵니다. 레이스는 스캔 혹은 터렛이 없으면, 은신 쓰고 다 털기 때문에, 미리 터렛을 지어 줍니다. 처음엔 2기만 오므로 터렛 1, 2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 다음은 서쪽에서 탱크를 동반한 러쉬가 오기 때문에, 미리 벙커를 지어두고 탱크로 미리 시즈모드로 해둡니다.

최대한 빠르게 인프라 및 멀티를 늘리면서 지형을 이용해 탱크로 사방을 방어합니다. 다만, 동쪽으로부터의 러쉬는 후에 배틀크루저 러쉬 말고는 그다지 오지 않으며, 스타팅 포인트 남쪽으로의 러쉬도 거의 오지 않는 편이므로, 나머지 2면 방어에 주력합니다.

어느 정도 탱크가 모이면, 유령을 생산합니다. 물론, 락다운을 위해서입니다.

방어 병력이 어느 정도 갖춰지면, 7시쪽 파란 테란을 털기 위해 그쪽 언덕으로 이동하고 시즈모드 및 보병으로 자리를 지키면서 조금씩 땅따먹기를 합니다. 유령이 있다면, 탱크에 스턴을 걸면서 무난하게 점령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유령과 탱크, 레이스 마린이 시간차를 두고 소규모로 계속 오기 때문에, 적절한 방어를 구축합니다.

7시쪽이 안정되면, 약간 아래 다리를 털고, 거기 탱크 하나와 약간의 보병을 배치합니다. 동시에, 핵 시설을 갖춘 커맨드 센터를 2, 3개 정도 지어줍니다.

이제 11시쪽 테란을 털러 갑니다. 이즈음 되면, 배틀크루저 러쉬가 올 수도 있는데, 유령을 충분히 모아뒀다면, 락다운 걸고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탱크와 골리앗 러쉬도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락 다운 걸었다고 은폐 유령으로 때리면, 적이 스캔을 쓰기 때문에, 유령이 총질(?)하지 않도록 총을 넣어두는 스킬을 미리 써줍니다.

미리 스캔을 써서 터렛 사거리를 잘 피해서 메카닉에 락다운을 걸거나 핵 샤워를 해줍니다. 이쪽 기지도 2시쪽에서 계속 병력과 일꾼을 보내 복구를 시도하기 때문에, 털고 바로 2시쪽 입구로 가서 끊어줍니다. 다만, 2시쪽으로 가는 길목에 지뢰가 있으므로, 스캔을 써서 털어줍니다. 저는 깜박했다가 피해를 좀 봤습니다.

이 즈음에 3시쪽에 있는 멀티를 먹으면 좋은데, 아마도 자원이 부족하지는 않겠지만, 전 싹쓸이파이므로 쓸었습니다.

이제 2시 빨간 테란과 5시 파란 테란이 남았는데, 빨간 테란 먼저 털어줍니다. 배틀 크루저 때문입니다. 유령과 핵, 스캔으로 조금씩 갉아 먹으면서 진행하면 쉽니다.

5시 테란은 남은 병력 가지고 밀고 들어가면 쉽게 털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9. 번외편 부활 Ⅳ
  10. 칼날 여왕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