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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점

코랄 강습 맵에서,

  • 파란 테란의 핵 격납고 4개를 부수면, 철권5b-전쟁의 새로,
  • 빨간 테란의 우주공항 4개를 부수면, 철권5a-핵 폭심지로,

우선 시작하자마자 계속 일꾼만 뽑습니다. 재빨리 배럭과 군수공장을 커맨드 센터 뒤로 띄워서 옮겨둡니다.

기지가 털린 후, 지원군이 오며, 지원금도 받는데, 바로 9시에 멀티를 하고, 탱크과 마린을 뽑습니다.

자원이 되는대로 바로 공학연구소를 짓고, 유령 디텍을 위한 터렛을 틈틈이 박아 줍니다.

맵을 에디터로 열어보면, 강 줄기를 따라 랜덤하게 드랍 되도록 설정되어 있으므로, 초반엔 보급고를 여기 저기 띄워서 건설해서 시야를 확보하고, 멍청한 유령 ai가 보급고에 핵을 떨어뜨리도록 유도합니다.

어느 정도 방어가 준비되기 시작하면 바로 배틀크루저 생산 준비를 하고 생산을 합니다. 11시쪽 멀티를 먹기 전에는 우주 공항 3개를 운영하는 게 가장 꾸준히 뽑히는 것 같습니다.

11시쪽 멀티를 먹은 후에, 이쪽 언덕에도 드랍을 막는 병력을 배치합니다.

배틀까지 꾸준히 뽑으면서 200 인구수에 가까워지면, 스타팅과 9시 멀티도 슬슬 자원이 떨어져 갈 겁니다. 5시쪽에 두 덩이 미네랄에 멀티를 하나, 3시쪽 맵 끝에 멀티를 하나 짓습니다. 물론, 배틀크루저를 몰고 가서 밀어줍니다.

3시 멀티에 다리를 끼고 방어하면서, 3시 약간 위에 있는 파란 테란을 털어줍니다. 다른 곳부터 털면, 일꾼이 계속 와서 수리하고 다시 짓고 하기 때문에 커맨드 센터와 일꾼을 모조리 잡는 데 우선 주력합니다.

일꾼과 커맨드 센터를 털었다면, 나머지를 적당히 정리하면서 파란 테란을 모두 쓸어냅니다.

3시 멀티는 해도 되긴 하는데, 언덕 위에 탱크 하나가 있는 것을 정리하고 하는 게 좋고, 방어병력을 꼭 둬야 합니다. 전 그냥 커맨드 센터 4개만 지었는데, 운 좋게 유령 하나만 와서 깝쳤지만, 재수 없으면, 한 부대가 몰려와서 쓸립니다.

이제 정비를 하고, 이제 12시쪽 적진을 밀러 배틀 부대를 올립니다. 물론, 맵 중앙에서 대기하던 병력을 적당히 끌고 오면 더 쉽게 털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레이스가 상당히 귀찮기 때문에, 스캔 마나를 잘 아끼면서 털어줍니다.

이제 1시쪽에 있는 두 군데는 놀듯이 밀어주면 끝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9. 번외편 부활 Ⅳ
  10. 칼날 여왕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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