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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맵은, ... 재미있는 맵에 들어갑니다. 물론, 밀 게 많기 때문이죠. ㅋㅋ

이전 맵에서 사령부를 감염시켰다면, 감염시킨 사령부들이 맵에 같이 나타납니다. 더불어 사령부 수 만큼의 감염된 테란도 주어집니다.

맵을 시작하면 10,000미네랄과 함께 4해쳐리로 시작합니다. 굉장히 럭셔리한 시작이지만, 초반에 약간 바쁘게 움직여줘야 합니다.

일단, 시작 후, 아래 통로에서 울트라 한 마리가 오는데, 감염된 테란 한 마리 자폭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바로 애벌레로 드론을 모두 뽑고, 기존 드론으로 추출장, 진화장을 지어주고, 가운데 통로 근처에 해쳐리를 하나 더 지어줍니다. 그리고 아래 통로에 촉수를 깔아줍니다. 진화장은 촉수 깔려고 짓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은 하나만 지어도 충분합니다. 중앙 통로에 해쳐리가 완성되고 점막이 깔리기 시작하면, 바로 촉수 도배를 해줍니다. 물론, 촉수들은 비율을 적당히 맞춰서 지어줘야 합니다.

추출장이 지어지면 바로 가스를 채취하면서, 바로 하이브와 레어로 올립니다. 하이브에서 바로 뮤탈 둥지 2개를 올려두고 레어가 되면, 바로 하나를 가디언 생산 건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이정도 단계까지 왔다면, 엄청난 실수가 아닌 이상 시간만 있으면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러쉬가 자주 오지는 않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디언 4, 5마리 정도가 있으면, 촉수가 버티는 동안 지상 병력을 쓸어낼 수 있습니다. 러쉬를 막으면, 바로 가디언으로 스타팅 위에 있는 멀티를 (깨작깨작) 정리해줍니다.

중앙 통로가 뚫리지 않으면, 웬만하면 멀티로 공격을 가지 않으며, 중앙통로에 촉수가 먼저 공격을 하기 때문에 멀티가 공격받지 않는 상태에서 방어할 수 있습니다. 물론, 멀티가 지어지면, 약간 아래에 촉수 도배를 해야 합니다.

이제, 맵 중앙 하단부터 쓸어내기 위해 준비를 합니다. 200오버로드와 땡뮤탈을 그룹으로 묶어서 적당히 와리가리(?) 하면서 대공 유닛/건물만 정리해주면 비교적 쉽게 밀 수 있습니다. 이곳 멀티 바로 위에 군수공장 2개에서 탱크나 골리앗이 자주 나오므로, 적당한 타이밍에 쓸어내고 길목을 지킵니다. 물론, 가스가 있으므로 3가스를 위해 멀티를 먹습니다. 촉수도배는 기본소양입니다.

이제, 약간 정비한 후, 분산됐었던 유닛들 F2로 다 모아서 맵 중앙 밀어내고 농성하면서, 갉아먹으면서, 러쉬가 오면 적당히 막습니다.

이제 서쪽 유일한 지상 입구까지 오면, 뭐 게임 끝났다고 봐도 됩니다. 그냥 단순히 지상 울트라 몇 기하고 땡뮤탈로 200채워서 대충 어택땅 해도 뮤탈이 너무 퍼지는 것만 적당히 컨트롤 하면 주황색 저그까지 무난하게 밀 수 있습니다.

나머지 회색 테란은 그냥 내키는대로 쓸어내면 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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