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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 번 털리고 시작하는 맵입니다. 맵 중앙 섬 스타트 빼고는 다 털립니다. 일단 게임이 시작하자마자 f2를 연타해서 유닛들을 스타트 섬 오른쪽의 건너편으로 우클을 광클해서 최대한 히드라와 저글링을 살려둡니다. 성공적으로 살리면, 3줄 꽉차게 살려둘 수 있습니다. 이제 바로 각 털리는 지점에 존재하는 오버로드를 최대한 빼서 살리는 컨트롤을 해줍니다.

본진에서는 저글링 히드라를 그룹으로 묶어서 아래쪽에 위치해둡니다. 6시에서 꾸준히 오버로드 드랍이 오는데, 1~3회 정도의 러쉬는 해당 그룹만으로 큰 무리 없이 저지할 수 있습니다. 또, 바로 해쳐리와 레어에서 모두 드론을 뽑아줍니다.

이제, 초기 자원으로 오버로드 탑승(?) 업그레이드를 해서 되는대로 바로 살려둔 유닛들을 본진으로 데려와서 6시쪽 방어를 하는데 지원합니다. 이 시점엔 촉수 도배가 어느 정도 되어 있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드랍뿐 아니라 뮤탈도 같이 오기 때문에 촉수가 중요합니다.

게임시간 6분 정도가 지나면, 12시쪽에서 뮤탈과 가디언 러쉬가 오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여기는 포자 촉수 4~6개 정도를 도배해주면서 방어를 합니다. 자원이 빠듯하거나 하다면, 촉수가 먼저 맞도록 한 후에, 히드라로 가서 떨구던지 해야 합니다. 물론, 자원이 되는대로 뮤탈을 추가했다면, 좀 더 수월하게 막을 수 있겠지만, 갈귀도 같이 오므로, 촉수 컨도 약간 필요합니다.

오버로드 탑승(?) 업글이 끝난 후 바로 이속을 업글해서 완성되면, 바로 유닛을 정비해서 3시를 치러 들어갑니다. 너무 늦게 가면, 6시와 8시쪽에서 울트라를 동반한 상당수의 러쉬가 오기 때문에, 그나마 러쉬 유닛이 적을 때 멀티를 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촉수 도배는 기본입니다. 여기 멀티를 지으면, 본진으로의 6시와 8시의 오버로드 드랍이 오지 않으며 모두 멀티로 옵니다.

이즈음, 8시에서 갑자기 땅굴로 본진 러쉬를 올 때가 있습니다. 트리거 상에는 없는데, 아마 ai가 스스로 하는 것 같습니다. 어어 하는 사이에 본진 다 털리고 게임 망할 수 있으므로 대비를 해야 하는데, 반드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본진 가스 아래 촉수가 존재하는 곳 약간 아래에서만 땅굴을 파므로 여기에 촉수 4~5개 정도를 미리 박아두면, 땅굴벌레가 튀어나오면서 동시에 처맞고 바로 죽습니다.

본진과 멀티가 안정되면, 6시를 치러 가는 게 좋고, 그 다음에 8시를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12시와 10시가 6시와 8시보다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8시엔 파멸충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이제, 뮤탈 33업을 기다리면서 12시와 10시의 러쉬를 막습니다.

33업 되면서 2시 털고, 12시 털고, 10시까지 주욱 털어가면 됩니다. 물론, 12시까지 털고 멀티 한 다음, 지상병력과 함께 10시를 털러 가면 더 좋습니다.

마지막 9시 테란은 그냥 뽑아둔 유닛 f2로 다 선택해서 어택땅 해도 됩니다만, 의외로 과학선 방사선과 심심찮게 터렛이 있으므로 약간은 컨트롤 해 줍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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