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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 0시를 향하여까지 녹화하고 업로드 한 후, 매스 리콜 5.x버전 전체를 공략한 후, 한참이 지나 다시 연재를 시작합니다. 매스 리콜을 2번 정도 클리어 하고 나니 상당히 실력이 올라갔는데, 다시 찍기는 뭐하니까 그냥 이어서 합니다.

이때는 코멘트 영상이었군요 ㅋㅋㅋ 요새는 귀찮아서 코멘트까지는 넣지 않고 녹화만 하죠. 사람들도 말 없는 영상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업적은 보기에 난이도가 있다 싶은 것만 공략합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런 루트로 가면 쉽다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각 미션을 진행하다가, 현재 상태로 싹쓸이가 어려운 미션은,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기 번잡하므로 치트를 사용해서 녹화하겠습니다. 말하자면, 스피드 플레이가 아니라, 싹쓸이 플레이라는 말입니다. 전 맵 에디터로 맵을 열어보거나 유닛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맵을 하나 하나 다 살펴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이정도 즈음에 휴게실이 풀리기 때문에, 이 타이밍에 공략을 합니다. 게임 자체는 차행성 전까지 아무 때나 계속 플레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차행성에 들어가면, 별도 세이브 파일이 없는 한 다시 휴게실이 열릴 때까지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뭐, 이렇다 저렇다 하는 공략은 많은데, 제가 좀 다르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공략에 몇 마디 붙입니다.

일단, 어떤 엄청난 플레이를 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스페이스바가 미사일인데, 그냥 누르고만 있어도 보스전만 아니면 무난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무슨 오토 핫키니 손목이나 손가락 부러지는 줄 알았다느니, ... 헛소리입니다. 제 영상 보시면 보스전 아니면 그냥 스페이스바 계속 누른 상태로 플레이 했습니다.

두 번째로, 플라즈마 미사일이 좋다고 하는데, 첫 보스인 캐리어에는 약간 좋을수도 있지만, 인터셉터(?)가 훨씬 많으므로, 결국 첫 판부터 마지막 판까지 그냥 방사형 미사일이 좋습니다.

세 번째로, 국지 방어기는 꼭 2개를 전부 달아주는 게 좋습니다. 목숨이 2개 더 붙어 있는 것과 똑같고, 국지 방어기도 미사일을 쏘기 때문입니다.

목숨보다 폭탄이 더 중요합니다. 마사일이나 국지 방어기를 다 갖고 있다면, 아이템이 폭탄으로 바뀌면 먹으세요. 영상에서도 폭탄 상당히 쌓아두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 미사일이나 적 미사일이나 판정이 좀 이상합니다. 눈으로 보고 이 사이로 지나간다 하는 생각보다는 그냥 최대한 멀리 떨어지는 게 좋습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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