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et's play(LP) blizzard

스타크래프트2 - 매스 리콜

antirocker|백수씨 2016. 2. 17. 10:10

스타크래프트 매스 리콜을 플레이 해봤습니다. 이로써 메인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는 전부 해본 것 같네요. 스타2를 먼저 하면서, 포럼 등에서 저그 유닛들의 한글명이 잘못되었다는 의견들이 있었던 것을 기억하는데, 매스 리콜을 플레이 해보면서 그 말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오버로드를 대군주로 번역하기에는 꽤나 무리가 있어 보이네요.

매스 리콜이란,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및 별도의 캠페인과 삭제 미션 등을 스타2에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유저들이 만든 거대한 패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와 브루드워는 3번인가 밖에 플레이 해보지 않아서 정말 비슷한지는 모르겠지만, 거의 비슷하다고 하는 의견들이 많이 있더군요.

스타크래프트와 브루드워의 미션 이외의 엑스트라는 스투코프와 그밖의 외전 등이 있습니다. 다만, 번외편은 메인미션처럼 이어지지 않더군요. 스토리가 이어지지 않는다는 게 아니라, 에디터에서 트리거 상으로 연이어 로딩하도록 설계 되어 있지 않다는 의미 입니다. 메인 미션만 올 클리어 하고, 세이브 파일을 만들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매스 리콜 한글 버전의 에러 및 평 몇 마디

지금 버전이 5.3, 5.4 버전인데, 한글로 패치를 하면, 저 위와 같이 초기 화면이 ?로 도배가 됩니다. 처음엔 설명대로 설치를 하고 패치를 했는데 왜 이 모양인가 라고 생각하고 몇 번을 재설치와 패치를 했습니다만, 플레이 자체엔 (크게) 지장이 없어서 그냥 플레이를 했는데, 어느 순간부터인가 한글로 이상 없이 뜨더군요.

아마도 (블리자드 트리거에서 사용하는) 게임캐쉬 같은 것에서 다소 문제가 일어나는 모양입니다. 제가 실험해본 결과로는, 메인 미션만 클리어한 상태에서 세이브 파일을 덮어 씌우거나 새로 저장을 하면, 다음엔 이상 없이 한글로 뜬다고 봅니다.

위에서 번외편은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왜 문제냐 하면, 세이브 파일 등은 캐쉬로 저장이 된다고 하더라도, 그게 새로 플레이를 하면, 한글이 다시 깨져서 나온다는 문제입니다.

그 밖에도 번역상의 문제나, 게임 자체의 문제가 몇 가지 있습니다만, 에디터로 ai까지 만들어서 적용시킬 정도로 많은 고생을 해서 만든 유즈맵이니만큼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타2보다 매스리콜의 게임방송을 먼저 해야 하나 하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만, 이건 패치가 계속될 것이고, 저로서도 버그 정보도 기재하고, 제가 저 혼자 로그를 기록해두고 자체 패치를 할 생각도 있어서 역시 스타2 캠페인을 먼저 진행하는 게 낫다고 생각이 드네요.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