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맵은, ... 싹쓸이를 위해 불가불 치트를 써야 하는 맵입니다. 전 웬만하면 싹쓸이 플레이를 하고, 맵도 하나하나 훑어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혹자들이 유튜브나 블로그 댓글 등에 존나게 못한다, 멍청하다 등의 댓글을 다는데, 그냥 신고하거나 차단합니다. 자기나 미션 빨리 깨면 되지 왜 굳이 그걸 댓글까지 쓰나 이해를 못하겠네요. 물론, 할 필요도 없지만.

일단, 시작하자마자 2해쳐리에서 드론을 6마리 뽑아주고, 돈이 되지마자 진화장을 짓습니다. 첫 러쉬가 상당히 빠르고, 닥템포함 질럿 러쉬라서 촉수로 몸빵을 하지 않으면, 히드라와 듀란은 그냥 썰리고 끝납니다.

스타팅 포인트의 입구가 위 아래 두 개인데, 위에서는 맵 중앙에서의 공중 유닛과 드랍 유닛이 오고, 드랍 유닛은 리버가 섞여 있습니다. 아래 입구에서는 닥템, 질럿, 드라군, 다크아칸 조합이 옵니다. 웃기는 건 다크 아칸이 오버로드를 하나씩 낚아 간다는 것인데, ... 어느 정도 방어 구축이 되고 운영이 되기 전까지는 오버로드를 스타팅 포인트 깊숙한 곳에 박아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3~4번 정도의 러쉬를 막으면서 스타팅 위의 멀티를 먹고, 스타팅 앞의 언덕에 촉수를 깔기 위해 점막을 늘려갑니다. 언덕과 시야를 이용해서, 근접 유닛은 돌아들어오게 만들고, 특히, 리버를 바보로 만들 수 있습니다.

언덕에 촉수 도배를 하면, 위쪽에서는 멀티보다 언덕에 먼저 공격을 오기 때문에, 시간이 한참 지나도 멀티에 아무런 방어 자원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매우 이득입니다. 언덕에 듀란을 위치시키고, 마나 충전용 저글링을 5, 6기 정도 유지하면서, 캐리어 따위를 락 걸어서 방어를 좀 더 쉽게 유지합니다.

언덕이 안정되면, 아래쪽 러쉬를 하나 막고 바로 아래쪽 멀티를 가져갑니다. 멀티가 지어지는 시점에 아래쪽 러쉬가 다시 오기 때문에 미리 드론을 대기시켜두고 바로 촉수도배를 해줍니다. 물론, 각 방어선에 럴커 개발을 해서 촉수 뒷편이나 사이에 넣어두면 훨씬 수월합니다.

이제 진화장도 늘리고, 각종 지상유닛용 업그레이드 하고, 울트라 생산 준비도 합니다. 물론, 유닛을 자원이 되는대로 모아줘도 좋습니다.

맵 중앙 좌측에 멀티가 하나 있는데, 여기는 약간 계륵입니다. 이곳에 멀티를 지으면, 위쪽 러쉬와 아래 러쉬가 이곳으로 집중됩니다. 따라서, 이곳보다는 7시쪽 멀티를 먼저 짓고 활성화 및 방어선을 구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리나 맵 중앙에 촉수 도배를 하는 꼼수를 예방하려고 건설불가 지형을 설정했기 때문에, 병력으로 적절히 대응할 준비도 해둡니다.

7시가 활성화 되면, 이제 위쪽 러쉬를 한 번 막고, 바로 맵 중앙 멀티를 먹습니다. 점막이 깔리자마자 미네랄 주변으로 촉수 도배를 해줍니다. 조합을 잘 해주지 않으면, 드랍 및 공중 유닛에 의해 순삭됩니다.

활성화 되면, 200 꽉 채워서 밀고 다녀도 되고, 반씩 나눠서 쓸어도 됩니다. 다만 우측에 리버, 좌측에 닥템이 있으므로, 대비 없이 너무 들이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듀란으로 대충 게임 진행 해두고, 마지막 싹쓸이는 치트를 사용해서 오버로드에 태우는 스킬을 강제해서, 드랍으로 밀어내면 끝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