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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오랫만에 타이머가 존재하는 맵입니다. 그리고, 이 맵도 후반에 위치하는 미션이지만, 의외로 쉽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일단은, 이번 맵에서는 하이브까지의 모든 테크가 다 갖춰진 채 시작을 합니다. 이번 맵에서도 뮤탈이 주이긴 한데, 가디언의 장거리 공격이 필요하므로, 초반 가스를 모으자마자 가디언으로 진화를 시키고, 4~6마리 정도를 모은 후, 후반까지 최대한 잃지 않고 보존하는 데 신경을 쓰세요.

일단, 첫 공격으로 스타팅 위쪽 입구에서 테란이 옵니다. 지상 병력으로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미네랄과 가스 최적화를 하는데 신경을 씁니다. 자원이 되는대로 하이브 옆에 해쳐리를 하나 더 짓습니다. 미네랄 남는대로 저글링을 뽑으면서 모아둡니다. 첫 러쉬를 막고 2, 3기 정도의 드론을 스타팅 우측의 촉수가 듬성듬성 있는 곳에 박아서 진화를 시킵니다. 이쪽으로 계속 프로토스의 공중유닛 러쉬와 드랍이 오기 때문에, 생각날 때마다 촉수를 박아줍니다.

가디언 개수를 채우면, 바로 뮤탈 둥지를 하나 더 짓고, 업그레이드 위주로 진행하면서 꾸준히 뮤탈을 모으세요.

이제 게임시작 6분 정도가 지나면, 스타팅 아래쪽에서 테란 러쉬가 옵니다. 이 러쉬가 오기 전에 가디언을 6시 쪽으로 보내서 미리 탱크 한 대 박혀 있는 것을 정리합니다.

테란 러쉬를 막고 바로 모아둔 뮤탈, 가디언, 저글링으로 7시쪽 멀티를 쓸어내고 바로 (2)해쳐리를 짓습니다. 11시쪽으로 통하는 좌측 끝 통로를 막고 서서, 내려오는 병력과 scv를 자릅니다.

이 즈음에 위쪽으로 탱크 포함 테란 러쉬와 프로토스 쪽에서의 캐리어, 리버 포함 드랍이 옵니다. 촉수를 틈틈이 깔아뒀다면, 미니맵에서 놓쳤어도, 알람 뜨는 순간 뮤탈로 이동해서 막으면 큰 손실없이 막을 수 있습니다. 약간 정비한 후 바로 11시 테란을 쓸어내고 바로 (2)해쳐리를 짓습니다.

이제, 12시쪽 통로와 6시쪽 통로의 벙커와 탱크를 정리합니다. 12시쪽에 탱크가 있으므로, 공중유닛을 이쪽으로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6시 쪽은 저글링을 꾸준히 모아서 한 번에 보내면 문제 없이 털 수 있습니다.

공중 유닛을 데리고 맵 가운데의 수정탑과 타워 몇 개를 정리한 후, 가디언으로 언덕에 걸쳐서 넥서스 쪽을 공격합니다. 캐리어가 끌려오면, 약간 뒤로 빼서 캐리어를 정리한 후, 뮤탈은 아래쪽부터 털어서 우측으로 가고, 가디언은 넥서스 쪽을 때리도록 어택땅 해둡니다. 저글링이나 기타 남은 유닛은 대충 프로토스 쪽으로 어택땅 해둡니다. 스톰만 조심하면, 큰 무리 없이 끝낼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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