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디어, 매스 리콜 5.x 버전의 마지막 맵입니다. 엄청나게 긴 여정이었지만, 마침내 끝을 맺었습니다. 이후엔, 하단 공지대로 자유의 날개, 군단의 심장, 공허의 유산을 차례대로 플레이 하며, 이후 매스 리콜 레거시의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싹쓸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매스 리콜 레거시 공략을 할 때 즈음이면 아마 충분히 버그 픽스도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방을 막으면서 오히려 역공해야 하는 맵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싹쓸이파에겐 재미있는 맵이죠.

우선 시작하면, 3해쳐리(하이브 포함)에서 9드론을 찍고, 바로 위쪽 언덕에 촉수를 하나 박고 저글링과 히드라로 방어합니다. 이후 같은 곳으로 곧 한 번 더 러쉬가 오고, 또 곧 우측으로 프로토스가 오므로, 촉수를 2개 정도 박아줍니다. 이후, 아래 입구에서 테란이 오므로 여기도 촉수를 2개 정도 박아줍니다. 일단, 이렇게 러쉬 한 바퀴가 돌 동안 큰 피해 없이 막으면 일단 한숨을 돌렸다고 보면 됩니다.

이어서 계속 드론을 추가 생산 하면서, 오버로드 하나를 7시쪽으로 보냅니다. 이건 미네랄 멀티와 가스 위치를 보려고 보내는 것입니다. 이후, 7시 끝에 도달해서 미네랄과 가스 위치를 확인했다면, 4시쪽으로 보내서 미네랄과 가스를 또 찾아둡니다.

계속되는 러쉬를 꾸준히 막으면서 최대한 빨리 뮤탈 둥지를 올리고 바로 뮤탈을 4기 이상 뽑아둡니다. 뮤탈이 없으면 ued에서의 발키리와 배틀, 프로토스에서의 리버, 자치령의 탱크를 막는 게 엄청나게 번거로워집니다.

뮤탈이 2줄 정도 모이기 시작하면, 자치령에서 주기적으로 과학선을 하나씩 보내서 오버로드나 뮤탈에 방귀를 뀌고 도망갑니다. 따라서, 스타팅의 9시쪽에 촉수를 더 깔아서 날아오다가 터지게 해야 합니다. 또, 프로토스 쪽에서 주기적으로 다크 아칸을 보내서 오버로드나 뮤탈 등을 낚아갑니다. 이것도 우측 입구에 촉수를 꾸준히 박아서 오다가 맞고 죽게 만들어야 합니다.

오버로드로 멀티들 위치를 확인한 후에, 러쉬 간격을 잘 노려서, 2드론을 7시쪽으로 보냅니다. 그냥 미니맵에 찍으면, 자치령 쪽으로 이동해서 죽으므로, 스타팅 바로 아래의 멀티로 한 번 이동시키고, 그쪽 언덕을 따라 이동하도록 합니다. 도착하면 바로 가스와 미네랄 지역에 하나씩 짓습니다. 여기는 스타팅이 털리지 않는 이상 절대로 공격을 오지 않습니다. 다만, 과학선과 다크 아칸이 오지 않도록 오버로드는 두지 않습니다. 여기 멀티를 지으면서 자원 되는 대로 바로 오버로드 이속과 태우기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오버로드 업그레이드가 되면 바로 7시 멀티에서 2마리를 태워서 6시쪽의 가스와 4시쪽의 미네랄에 하나씩 내려서 바로 짓습니다. 4시쪽에 오버로드를 두면, 다크 아칸은 지상이라 못 오고, 과학선은 거리가 멀기 때문에 오지 않습니다.

이제 러쉬 사이를 잘 노려서 12시쪽 멀티를 먹습니다. 뮤탈과 (2)드론 태운 오버로드를 대동해서, ued 멀티를 살짝 우회해서 터렛을 털어가며 드론을 떨구고 돌아오고, 드론은 바로 멀티를 짓습니다. 여기도 스타팅이나 스타팅 근처 멀티가 터지지 않는 이상 공격을 오지 않습니다.

이제 3멀티와 스타팅이 돌아가기 시작하면, 땡뮤탈 공격을 준비합니다. 자치령이 핵과 탱크, 과학선, 레이스, ... 갖가지 러쉬를 오기 때문에 먼저 처리합니다. 9시쪽에 핵 시설이 있는데, 여기는 언덕이라 한 번 밀어내면 다시 핵을 쏘지 못합니다. 이왕이면, 7시 쪽으로 공격을 시작해서, 뮤탈이 다 죽는 한이 있어라도 핵 시설을 전부 쓸어줍니다. 핵만 없어도 신경 쓸 것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자치령을 털 때, 과학선 방귀에 조심합니다. 트리거 상 공격 받아야 방귀를 쓰도록 되어 있는데, 이따금씩 지나갈 때 쓰기도 합니다. 자치령을 다 털어준 후, 3멀티나 스타팅의 자원이 부족하다면, 멀티를 합니다.

이 다음은, ued를 털어주는 게 좋습니다. 그대로 땡뮤탈을 가도 무난하게 쓸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타팅 위쪽에 빈 멀티가 하나 있는데, 가는 길에 쓸어주고 바로 멀티를 시도합니다. 이곳에 멀티를 하면, ued 러쉬가 이곳을 우선하므로, 보험 정도로 생각해두면 됩니다. 여기도 과학선이 있으므로 과학선에 유의하고, 발키리가 있기 때문에, 발키리를 보면, 발키리부터 처리합니다. 스타팅 위쪽 멀티보다, 좀 더 위에 ued 멀티가 하나 있는데, 자원이 부족하다면, 이제 그곳을 포함해서 ued 본진 및 ued 본진 우측에 멀티도 가져갑니다.

마지막으로, 프로토스를 쓸어주는데, 여기는 뮤탈만 가지고 쓸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스타팅은 자원도 없을 것이기 때문에, 스타팅 아래 멀티를 먹고, 촉수 도배를 해줍니다. 남은 뮤탈을 3시쪽 멀티로 보내 털어준 후, 대기하고, 남은 인구수로 울트라를 뽑습니다. 울트라가 생산되면, 울트라를 먼저 프로토스 본진으로 보내고 뮤탈은 우주관문을 터는데 집중합니다. 이후로는, 적당히 울트라와 뮤탈 비율을 맞춰서 꾸준히 갉아먹으면 무난히 이길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