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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 0시를 향하여까지 녹화하고 업로드 한 후, 매스 리콜 5.x버전 전체를 공략한 후, 한참이 지나 다시 연재를 시작합니다. 매스 리콜을 2번 정도 클리어 하고 나니 상당히 실력이 올라갔는데, 다시 찍기는 뭐하니까 그냥 이어서 합니다.

이때는 코멘트 영상이었군요 ㅋㅋㅋ 요새는 귀찮아서 코멘트까지는 넣지 않고 녹화만 하죠. 사람들도 말 없는 영상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업적은 보기에 난이도가 있다 싶은 것만 공략합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런 루트로 가면 쉽다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각 미션을 진행하다가, 현재 상태로 싹쓸이가 어려운 미션은,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기 번잡하므로 치트를 사용해서 녹화하겠습니다. 말하자면, 스피드 플레이가 아니라, 싹쓸이 플레이라는 말입니다. 전 맵 에디터로 맵을 열어보거나 유닛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맵을 하나 하나 다 살펴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여기는 4영웅 체제로 가는 맵인데, ... 전 그냥 1번에 다 묶어서 진행합니다. 영웅이 다 죽지 않으면 잠시 타이머가 뜨고 다시 살아나기 때문에 사실 아주 어려움도 그다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스킬) 중요도 상 자주 죽어도 되는 영웅은 스완이라고 봅니다.

첫 스테이지는 각 영웅 스킬 써보라는 맵이고요, 폭탄 설치 지점도 그다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중간에 돌 무더기 부수고 지날 때, 돌무더기 지점에 잠복 유닛이 나오니까 베티를 미리 깔아두면 병력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스테이지는 불꽃 베티로 몸빵하고 뒤에 숨어서 스킬만 잘 써주면 비교적 쉽게 통과 가능하고, 중간 중간에 맹독충 나오는 곳을 주의하시면 병력을 많이 살릴 수 있습니다. 폭탄 지점 직전에 적이 많이 나오는 지점은 꾸역꾸역 밀고 나가면서 후방에 베티를 깔고, 중간 부분에 나오는 울트라만 스킬로 빨리 처리하면 큰 손실 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스테이지는, ... 여왕 직전 울트라만 잘 상대하면 됩니다. 주변에 촉수하고 알 때문에 화력 집중이 어려운데, 스킬로 빨리 쓸어내고 일점사 하면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잡을 수 있습니다.

여왕은 첫 번재 두 번째 나타날 땐 그냥 화력을 적당히 집중하면서 병력을 많이 잃지 않는데 집중하고, 세 번째 나타날 때는 미리 알로 가는 길목을 막으면 어영부영 하다가 맞이 처맞고 피가 많이 빠집니다. 마지막 나타날 때는 폭탄 지점 약간 아래에 베티를 불러놓고 나오자마자 병력 죽건 말건 여왕에만 화력을 집중하면 쉽게 깰 수 있습니다.

마지막 탈출은 다 상대할 필요도 없고 그냥 적당히 상대하면서 올라가다가 마지막에 울트라 오면 베티 하나 깔아주고 그대로 올라가면 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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