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주 어려움 싹쓸이 플레이 & 마스터 업적; 나 혼종 사냥꾼이야

게임 시간 15:00가 되기 전에 13:00 즈음에 5시에서 거대 혼종 한 마리가 저그 개떼와 함께 스타팅으로 러쉬를 옵니다. 따라서 그 전에 4마리를 없애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12, 2, 5, 8 즈음에 한 마리씩 있습니다. 여기도 무난히 털어주려면, 공허가 편한 것 같습니다.

일단, 스타팅 좌측의 정화자를 풀어주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8시 즈음의 혼종을 정화자가 정리해줍니다. 시작하자마자 주는 병력으로 수정(?) 두 개를 깰 수 있습니다. 그 후 공허 2기 정도로 죽창과 함께 남은 하나 수정을 털어주고 유유히 귀환합니다. 1마리.

몇 기 더 뽑은 다음에, 스타팅 우측으로 들어오는 러쉬를 한 번 막고 바로 우측 수정 3개를 털어줍니다. 여기는 병력이 약간 많기 때문에, 우측의 수정 두 개는 공허로 적당히 털어주고, 남은 하나는 타임스탑을 쓰고 털어준 후, 포탈로 귀환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정화자가 12시 혼종을 쓸어줍니다. 2마리.

공허를 꾸준히 뽑았다면, 이제 8개는 충분히 넘었을 텐데, 이제 죽창도 하나 찼을테니, 5시쪽 혼종을 털러 내려가서 혼종만 정리해주고, 유유히 올라옵니다. 3마리.

이제 스타팅에서 또 모으고 있던 공허들로 2시쪽 혼종을 털러 올라갑니다. 아마 타이밍 상 러쉬가 올텐데, 죽창으로 그어주고, 올라가서는 적당히 혼종을 털어주고, 포탈이 있으면, 포탈을 쓰고 귀환합니다. 4마리.

이제 다시 5시쪽에 혼종이 한 마리 생겼을 겁니다. 내려가서 혼종을 털어주면 됩니다. 5마리.

해쳐리를 모두 털면, 그냥 미션이 종료되고, 정화자를 다 풀어줘도 미션이 종료됩니다. 따라서, 싹쓸이를 하려면, 약간 조심하면서 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마스터 업적 빼고는, ... 별 어려움 없는 미션이라고 봅니다. 수정이나 해쳐리를 ... 어떤 걸 (아마도 5시 구조물 전체) 부수면 그냥 임무가 끝납니다. 데이터 연 김에 조건을 알아보면 좋았겠지만, ... 뭐 거의 다 밀었으니 싹쓸이 했다고 치고 넘어갑니다.

서브미션 메갈은, ... 일반 병력으로 가면, 좀 성가신데, ... 닥템으로 가면, 무손실로 썰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캠페인 공략을 하려고 1.18 패치로 캠페인 플레이 중이라 포스팅을 미루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공허의 유산 공략이 다소 느려질 것 같습니다.

공허의 유산은, ... 앞의 두 볼륨과는 다르게,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급상승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다행히 공허의 유산 연습 및 녹화를 할 때, 이미 충분히 두 볼륨 연재분을 찍어서 망정이지, 하마터면 규칙적인 업로드를 하지 못할 뻔 했습니다. 하기야, ... 제가 무슨 게임 bj도 아니고, 규칙적 업로드까지는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만, ... ㅋㅋ

이번 공략도, 스피드 런 같은 게 아닌, 싹쓸이 플레이 기반의 여유 있는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 쉬운 루트와 업적을 한 번에 최대한 많이 딸 수 있는 루트, 싹쓸이 플레이 등이 차이가 많이 난다고 봅니다. 여러 번 찍는 것도 귀찮은 일이므로, 최대한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루트라고 생각되는 것을 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 메인 미션들의 임무 보고서가 새 게임으로 시작했음에도, 이전 것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세이브 데이터로 진행했습니다만, ... 워낙 버그 패치가 느리거나 없는 편이기 때문에, 뭐 그러려니 하고 공략을 하도록 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매스 리콜 5.x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매스 리콜 5.x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매스 리콜 5.x 초월체; 공략 완료
  4. 매스 리콜 5.x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매스 리콜 5.x 몰락; 공략 완료
  6. 매스 리콜 5.x 저항; 공략 완료
  7. 매스 리콜 5.x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치트 완료
  8. 매스 리콜 5.x 철권; 공략 완료
  9. 매스 리콜 5.x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매스 리콜 5.x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공략 완료
  12. 군단의 심장; 공략 완료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스타크래프트 1.18 버전 후 캠페인 공략; 공략 완료
  16.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17. 협동전 사령관별, 맵별 공략
  18. 매스 리콜 레거시(제작자의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중)
  19. 매스 리콜, 매스리콜 번외편, 캠페인 3부작 및 dlc 불완전 공략들에 대한 재도전
  20.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