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맵의 인트로 컷씬에 사용된 음악이 저작권 문제로 인해 약 2~4분 간 사운드 삭제처리를 해서 무음 상태입니다. 실제 게임 플레이 시에는 이상 없이 음악이 나옵니다.
이번 맵은 조합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약간 까다로운 맵인 것 같습니다.
일단 게임이 시작되면, 점막이 걷힌 후 바로 사령부를 앉히고, 공학 연구소, 배럭, 군수공장, 우주공항으로 스타팅 포인트 바로 위의 계곡(?)을 길막합니다. 동시에 일꾼들로 보급고를 5, 6개 정도 짓고, 하나는 바로 위로 보내서 놀고 있는 앞마당에 바로 멀티를 합니다.
어느 정도 게임이 진행되기 전까지는 본진과 멀티로 양쪽 다 공격을 오지 않기 때문에, 인프라 구성과, 방어 구축에 집중합니다.
5시 쪽의 뮤탈, 울트라, 저글링, 히드라 러쉬로 공격이 시작됩니다. 5시쪽의 언덕에 미리 탱크를 박아두고, 시작하면서 준 발키리 부대, 터렛 몇 개면 비교적 쉽게 막을 수 있고, 추후 러쉬도 그렇습니다. 발키리 공중 딜이 미쳤기 때문에, 방어 및 중후반 배틀 러쉬 갈 때 몇 기 데리고 가면 좋습니다.
공격이 시작되면서 11시쪽과 1시쪽의 저그와 프로토스도 언덕을 내려와 공격히기도 하고, 공중 유닛은 바로 사정거리 되는대로 공격을 옵니다. 이곳에서 발키리 5, 6기와 벙커 3개, 탱크 5, 6기 정도를 배치하고, 터렛을 박아 적당히 방어합니다.
9시 쪽에 멀티가 있는데, 약간의 프로토스 방어가 있습니다. 빠르게 털어주고 멀티를 한 후, 11시쪽 저그와 연결되는 길목을 커맨드 센터로 막고 탱크와 발키리를 주둔시킵니다.
이제, 3가스가 되었고, 바로 우주공항을 늘려 배틀 크루저 생산 준비를 하면서, 아모리를 올려서 공중유닛 업그레이드부터 시작합니다. 땡마린메딕을 가서 다 밀어버릴 수도 있지만, 저그 쪽에 럴커가 있고, 프로토스 쪽에 하이템플러가 있어서, 어리버리 하다가는 몰살 가능성이 있어서 배틀크루저 위주로 딜과 탱킹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3업이 될 때까지 적당히 버티면서 배틀을 모읍니다.
5시쪽 저그로 먼저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33업에 배틀크루저가 7, 8기 정도 모일 정도면, 그쪽도 상당히 업 되어 있는 상황일 것이므로, 그 쪽 러쉬를 한 타임 막고 바로 공격을 들어갑니다. 갈귀만 조금 조심하면, 별다른 컨트롤 없이도 밀어낼 수 있습니다. 밀러 들어가면서 바로 멀티를 짓기 시작하면, 점막이 없어지기 시작할 무렵 바로 띄워서 이동시켜서 앉힐 수 있습니다. 6시 쪽에 지으면, 지상 유닛이 러쉬 오다가 털기도 하기 때문에, 3시쪽 끝부분에 짓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바로 3시쪽의 프로토스 건물을 쓸어줍니다. 여기는 하이템플러가 1, 2마리 멍 때리고 있다가, 공격 당하면 바로 스톰을 쓰기 때문에, 마린 같은 것으로 건드린 후 삭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이템플러만 없으면 별달리 신경 쓸 것 없이 어택땅 하면 밀 수 있습니다. 문제는, 1시쪽에서 계속 병력과 프로브를 보낸다는 것인데, 언덕 끝나는 부분에 가스도 있으므로, 커맨드 센터와 방어를 갖춰줍니다.
이제 11시쪽 저그를 밀러 갑니다. 여기는 그냥 배틀 8기 정도면, 스캔만 적당히 뿌리면 쉽게 밀 수 있습니다. 물론, 갈귀는 조심하세요.
이제 1시쪽 프로토스는 잉여롭게 밀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 초월체; 공략 완료
-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 몰락; 공략 완료
- 저항; 공략 완료
-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 철권
- 번외편 부활 Ⅳ
- 칼날 여왕
- 자유의 날개
- 군단의 심장
- 공허의 유산
-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 매스 리콜 레거시
-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 "기부"의 개념 및 방법 공지
- 유튜브 영상 쉽게 받는 방법과 자막 자동 인식 방법에 대해서 공지
- 그동안 페북 댓글 플러그인의 활용을 테스트 해보았으나, 최근 2시간여 투자를 통해 연동/관리 테스트 결과 쓸모가 없다는 결론을 냈고, 모든 블로그에서 삭제 했습니다.
- 번역포스팅만 올라오는 정보생산공장 블로그 멀티
- daw 관련 정보생산공장 블로그 멀티
- 그래픽 관련 정보생산공장 블로그 멀티
- 텔레그램 @antirocker
- 카톡 antirocker
'let's play(LP) blizza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2-노바 비밀 임무 dlc 파트3 플레이 후기 (0) | 2016.11.25 |
---|---|
스타2-매스 리콜-철권-7-애국자의 피 (0) | 2016.11.24 |
스타2-매스 리콜-철권-5b-황제의 몰락-전쟁의 새 (0) | 2016.11.20 |
스타2-매스 리콜-철권-5a-황제의 몰락-핵 폭심지 (0) | 2016.11.18 |
스타2-매스 리콜-철권-4-코랄 강습 (0) | 2016.11.16 |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