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스터 업적; 혼자서도 잘해요 / 싹쓸이

자원 치트 빡겜

군단의 심장 캠페인은 개인적으로 자유의 날개 캠페인보다 전체적으로 (많이) 쉬운 느낌이 납니다. 캐리건이 강해서 그렇다고들 많이 하는데, 그냥 캐리건을 빼고도 쉬운 느낌이 납니다.

전, 매스 리콜 때 지겹도록 뮤탈 놀이를 많이 해서,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서는 되도록 뮤탈을 안쓰는 플레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매스리콜 레거시 플레이를 할 때는, 일부러 뮤탈 봉인 플레이를 하던지 해야겠네요.

군단의 심장 캠페인도 (소소한) 재미는 분명히 있는데, 자유의 날개가 압도적으로 재미가 있어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빈약한 느낌이 계속 듭니다. 자유의 날개는 분기점 등도 첫 플레이 때는 상당한 고민을 이끌어내기도 하고 그랬는데, 군단의 심장 같은 경우는 분기점도 없거나 갈등 요소가 (상대적으로) 너무 작아서 별 느낌 없이 플레이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군단의 심장부터는 마스터 업적이 있으므로, 마스터 업적도 살펴봐서 공략을 해야겠죠. 물론, 자유의 날개에도 마스터 업적이라 불릴 만한 것들이 있기는 합니다. 말하자면, 자유의 날개는 마스터 업적이 따로 없고 업적란에 어려움 이상으로 같이 존재했었죠.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 일급보고서로 플레이 했더니 캐리건이 이미 칼날 여왕이 되어 있군요. ... 테크도 감염 구덩이, 히드라리스크 굴 다 쓸 수 있나보네요. 그러나, ... 원래 플레이로는 쓸 수 없는 테크니까, ... 다시 플레이 해야 하나 하다가, ... 그다지 큰 변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해서 일단 그냥 녹화합니다. 만약, 인간 캐리건으로 플레이 하는 공략을 보고 싶다면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도, 아주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쉽게 클리어 해보고 싶으시면, 그냥 쉬움으로 빠르게 다 클리어 한 다음, 일급보고서로 플레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그는 이것 저것 누를 게 많은 종족이라 미션 하나하나가 어렵다기보다는 자잘한 것들을 계속 꼼지락 거리는 게 훨씬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전 래더에서도 저그는 뭐 하나 해먹지를 못하겠습니다. 쉴새 없이 뭔가 누르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저그가 좋겠네요.

아주 어려움에서 마스터 업적 공략을 연구하다가, 4, 5일 동안 성과가 없어서 그만 자원 치트 쓰고 빡겜을 해봤습니다. 물론 자원이 있으니 빡겜은 아니죠. 자유의 날개 때 대열차 강도는 자원 치트 써도 빡겜이 되긴 하더군요. 자원 치트 상 그보다는 훨씬 쉽긴 합니다. 치트를 썼거나, 석연치 않은 녹화분량들은 공략 싸이클을 한 번 돈 후에 다시 도전할 생각 중입니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이번 업적이 제일 어려운 업적인 것 같습니다.

벙커 같은 경우는, 에너지 폭발을 한 발씩만 박아 넣어두면 나중에 불타서 터지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 시키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특히, 이 스킬은 탱크가 한 방이기 때문에 탱크가 보이면 선빵을 날려주세요. 그리고, 건물에도 들어가는 스킬이므로 적극적으로 쓰세요.

아주 어려움에서는 불곰도 많이 나오고, 탱크도 러쉬에 섞여 오는데다가, 타이머가 3~4분 정도가 남으면 토르까지 오기 때문에 여기저기 다니는 것보다 스타팅 포인트에서 한 쪽은 방어만 하고, 한 쪽은 공격만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막바지 3~4분 정도엔 스타팅 양쪽으로 러쉬가 오기 때문에 방어 준비를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여왕을 많이 뽑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어택땅이 아닌 타겟팅으로 한 번 공격에 한 유닛씩 없애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택땅 해서 딜이 분산되면, 메딕 따위도 있고, 불곰 등의 체력 높은 것들이 있어서 결과적으로 내쪽이 망하는 결과가 되는 것 같습니다. 컨이 좀 더 좋다면, 맞는 여왕을 순간적으로 잠복시켜서 생존률을 높이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적진에 들어가는 타이밍 정도가 되면 마나를 아끼고, 되도록 q 스킬만 쓰도록 합니다. 미네랄이 많이 남으면, 3해쳐리를 가는 것도 좋고, 저글링을 많이 모았다가 정리할 때 써도 좋습니다. 특히, 12시 즈음에 들어갈 때는 토르가 나올 것이기 때문에 q 스킬을 바로 두 번 쓸 정도의 마나는 있어야 합니다.

게임 중반에 9시 쪽에서 화염차 4기 러쉬와 직후 골리앗 마린 러쉬 사이에 1시쪽 적진 벙커를 때리고 있으면, 클리어 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방어준비는 능력껏 해야 되겠죠.

마지막 12시 적진에서 1:20초 정도 남으면 상당한 드랍병력이 드랍되는데, 이 때 캐리건은 언덕으로 도망가서 시야 밖으로 도망가고, 여왕은 잠복하면 드랍 병력은 스타팅으로 러쉬를 갑니다. 시야에서 사라지면 바로 잠복을 풀고 건물만 공격합니다. 물론, 여왕이 적으면 빨리 죽게 되므로 캐리건 마나가 여유가 된다면, q 스킬로 적을 적당히 날립니다.

그리고, 지원군 퀘스트가 있으므로, 오버로드는 여유 있게 뚫어 놓는 게 좋습니다. 자원 있어도 인구수 막혀서 여왕 못뽑으면 클리어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허의 유산 패치 등 알게 모르게 한 패치들로 여왕이 주고 받는 데미지에 좀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아슬아슬 깼네요.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공략 완료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매스리콜 번외편, 캠페인 3부작 및 dlc 불완전 공략들에 대한 재도전
  16. 매스 리콜 레거시(제작자의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중)
  17.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