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싹쓸이

마스터 업적; 손은 핵보다 빠르다

맵 에디터를 보면, 행성요새라고 하면, 맵 중앙에 있는 커맨드 센터를 말하는 거겠죠. 핵 공격 전이라면, 게임을 시작하면, 타이머가 뜨는 데 이 타이머 안에 부수면 된다는 말이죠.

아주 어려움으로 몇 번 시도를 해 봤는데, 저글링은 많이 살릴 수 있어도 맹독충을 많이 살리는 게 어려워서 깨기가 어렵군요.

일단, 캐리건 스킬을 q스킬과 w스킬을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면 될 것 같습니다. q스킬 연발로 문을 깨부수고, q스킬과 w스킬을 적당히 사용해서 탱크 두 대만 잘 처리해도 상당 수의 저글링을 살릴 수 있습니다. 이후, 세 번째 증원이 오는데, 위로 가는 길목의 토르 패거리를 역시 스킬 쇼로 적당히 구워 삶으면서 쓸어줍니다. 그리고 1, 2초 정도 대열을 가다듬고 단번에 행성요새까지 전진합니다. 캐리건 e 스킬 쿨이 될 때마다 사용해주시고, w스킬로 범위 피해를 주는 적군을 잠시 스턴을 걸어줍니다.

행성요새에 도착하면, q스킬과 함께 부숴줍니다. 아마, 0초 되는 시점에 행성요새를 부술 수 있을 겁니다.

이후에 녹화분량이 있었으나, 실수로 워필드 기지 캐논을 부수는 바람에 싹쓸이가 되지 않아서 부득이 업적까지의 분량만 업로드 합니다.

군단의 심장 캠페인은 개인적으로 자유의 날개 캠페인보다 전체적으로 (많이) 쉬운 느낌이 납니다. 캐리건이 강해서 그렇다고들 많이 하는데, 그냥 캐리건을 빼고도 쉬운 느낌이 납니다.

전, 매스 리콜 때 지겹도록 뮤탈 놀이를 많이 해서,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서는 되도록 뮤탈을 안쓰는 플레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매스리콜 레거시 플레이를 할 때는, 일부러 뮤탈 봉인 플레이를 하던지 해야겠네요.

군단의 심장 캠페인도 (소소한) 재미는 분명히 있는데, 자유의 날개가 압도적으로 재미가 있어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빈약한 느낌이 계속 듭니다. 자유의 날개는 분기점 등도 첫 플레이 때는 상당한 고민을 이끌어내기도 하고 그랬는데, 군단의 심장 같은 경우는 분기점도 없거나 갈등 요소가 (상대적으로) 너무 작아서 별 느낌 없이 플레이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군단의 심장부터는 마스터 업적이 있으므로, 마스터 업적도 살펴봐서 공략을 해야겠죠. 물론, 자유의 날개에도 마스터 업적이라 불릴 만한 것들이 있기는 합니다. 말하자면, 자유의 날개는 마스터 업적이 따로 없고 업적란에 어려움 이상으로 같이 존재했었죠.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 일급보고서로 플레이 했더니 캐리건이 이미 칼날 여왕이 되어 있군요. ... 테크도 감염 구덩이, 히드라리스크 굴 다 쓸 수 있나보네요. 그러나, ... 원래 플레이로는 쓸 수 없는 테크니까, ... 다시 플레이 해야 하나 하다가, ... 그다지 큰 변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해서 일단 그냥 녹화합니다. 만약, 인간 캐리건으로 플레이 하는 공략을 보고 싶다면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도, 아주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쉽게 클리어 해보고 싶으시면, 그냥 쉬움으로 빠르게 다 클리어 한 다음, 일급보고서로 플레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그는 이것 저것 누를 게 많은 종족이라 미션 하나하나가 어렵다기보다는 자잘한 것들을 계속 꼼지락 거리는 게 훨씬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전 래더에서도 저그는 뭐 하나 해먹지를 못하겠습니다. 쉴새 없이 뭔가 누르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저그가 좋겠네요.

이 맵은, ... 마스터 업적만 아니라면 그냥 무난한 미션입니다. 그냥 놀고 싶은대로 노시면 됩니다. 바드라 가도 되고, 군숙 놀이 해도 되고, 맹독링 해도 되고, ..., 단, 뮤탈 놀이는, ... 토르랑 타워, 바이킹이 많아서 좀 위험합니다. 군숙은, ... 일반 지상 유닛보다 핵 맞을 위험이 좀 더 높군요.

마스터 업적 때와는 달리, 계속 지원해주는 유닛들로 입구와 아래쪽 멀티 지역을 정리하고, 시간이나 유닛이 남으면 반대쪽 통로도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 스타팅에서는 언덕 쪽에 촉수와 럴커, 여왕으로 바이킹 밴시 등의 드랍을 막으면 되고, 멀티도 비슷하게 막으시면, 방어선이 밀려도 내충 보다가 본대병력 끌고 와서 막을 정도는 됩니다.

나머지는 적당히 부대 모아서 꿀광 있는 곳 쓸어주고, 그런 식으로 차례로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핵이 처음엔 한 발 씩 떨어지다가, 게임 중반이 지나면 두 번씩 떨어지므로 주의하세요. 나머지는 그다지 어려울 게 없습니다. 핵 맞아서 없어진 점막 다시 깔기 귀찮으면 점막 퍼뜨릴 때, 병력 놔둘 맨 땅 지점을 남겨두세요. 그러면 훨씬 편합니다.

그리고, 맵 3시 즈음에 웃기는 곳이 존재합니다. 아마도 냄새나는 정수는 오줌똥을 말하는 거 아닐까요. ㅋㅋㅋ 자원이 있는 게 좀 아깝긴 하지만, 그냥 뮤탈로 가서 바이킹들을 쓸어줘도 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공략 완료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협동전 사령관별, 맵별 공략
  16. 매스 리콜 레거시(제작자의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중)
  17. 매스 리콜, 매스리콜 번외편, 캠페인 3부작 및 dlc 불완전 공략들에 대한 재도전
  18.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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