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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벤젼스 분기점
다크 벤젼스는 분기점을 가지고 있는데, 매스 리콜 안에 포함되기는 하지만, (제작자와 제작방식이 달라서,) 미션을 클리어 해도, 다음 맵으로 넘어가지 않고 플레이어가 수동으로 맵을 골라서 플레이 합니다.
- 3번 미션에서 케이다린 수정 발견; 1-2-3-4a-5a
- 3번 미션에서 커맨드 센터 파괴; 1-2-3-4b-5b
다크 벤젼스 시리즈도 브루털도 모자라서, 핸디캡까지 존재합니다. ㅋㅋㅋ 물론 저는 매니악하므로, 핸디캡까지 적용합니다. 번역으로는 암흑의 복수라고 되어 있는 것 같군요.
이 시리즈도 엔슬레이버즈(구속자) 맵들처럼 상당히 빡쎈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이 공략을 쓰는 시점은 불일치 배심 공략법을 찾기 위해 고심 중인 시기인데, ... 구조 맵도 어떻게 깨야 하나 좀 골치를 앓았습니다.
일단, 이번 맵은 고기와 스톰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캐논 다 잃어버리고 방어 유닛을 다 잃는 한이 있어도 고기가 죽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아칸보다 더 중요합니다.
일단 스타팅 포인트의 저그를 쓸어내면서, 6시 쪽에 먼저 넥서스를 짓기 시작합니다. 스타팅 포인트의 점막이 걷히려면 시간이 꽤나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입니다. 넥서스가 지어지면 본격적인 저그의 러쉬가 시작되기는 하지만, 리스크를 안고 빠른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스타팅 포인트에서는 위쪽 언덕 입구가 방어의 마지노선입니다. 영상에서처럼 적당히 수정탑과 캐논을 깔고 고기의 스톰으로 지지면서 방어합니다.
첫 러쉬는 위쪽 언덕 입구이고, 두 번째 러쉬는 6시쪽 멀티로 옵니다. 충분히 타워를 깔고, 고기 2기를 6시쪽으로 이동시키면, 아슬아슬하게 막을 수 있을 겁니다. 고기 2기는 이제 6시에 배치해둡니다.
2, 3번 정도 반복 플레이 해봤는데, 핸디캡으로 인한 땅굴이 6시쪽 부터 시작합니다. 고기를 약간 타워 뒤로 숨겨서 보호하면서 방어합니다.
당연히 자원이 모이면 틈틈이 인프라와 방어 병력을 늘립니다. 땅굴이 내 본진과 멀티에 랜덤으로 나타나므로, 수정탑을 넓게 배치해서 캐논 등을 적당히 깔아둡니다.
땅굴이 한 번 나오면, 3번 유닛을 뱉어내고 스스로 죽기 때문에, 상당한 러쉬가 됩니다. 질럿과 드라군을 꾸준히 모아줍니다. 물론, 캐리어를 가야 하기 때문에 되도록 가스 사용량을 줄이도록 합니다.
본진과 멀티의 방어에 4기씩의 고기가 있으면 적당한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방어 기반이 갖춰지면, 바로 캐리어 테크를 가고, 이쯤 되면 뮤탈과 가디언 러쉬가 오기 때문에, 고기 말고도 아칸 등이 있으면 좋습니다. 아칸이 부족하다면, 스톰으로 적당히 지져주도록 합니다.
캐리어를 6,7기 모으면, 업그레이드가 부족해도 3시쪽 멀티를 가져갑니다. 트리거 상, 유닛이 특정 구역에 들어오면 땅굴 벌레가 소환되도록 되어 있는데, 이곳도 그렇습니다. 이곳에서 나온 지상군은 히드라 류가 아니면 바로 6시 멀티로 달려오므로 주의합니다. 이곳을 정리하고 멀티를 지으면, 6시가 부서지기 전에는 3시로 오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멀티를 활성화 합니다.
캐리어와 공중 유닛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캐리어 몇을 본진과 멀티에 배치하고 12시로 올라가서 쓸어버립니다. 맵 왼쪽 구석부터 쓸어내면, 갈귀 영향도 적게 받으면서 별 컨트롤 없이 쓸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곳을 정리하고 멀티를 지으면, 본진이 쓸리기 전에는 이곳으로 공격을 오지 않습니다.
이제 2시 저그 본진은 쉽습니다. 그냥 캐리어 가지고 가서, 놀듯이 하면 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 초월체; 공략 완료
-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 몰락; 공략 완료
- 저항; 공략 완료
- 번외편 다크 벤젼스
- 철권
- 번외편 부활 Ⅳ
- 칼날 여왕
- 자유의 날개
- 군단의 심장
- 공허의 유산
-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 "기부"의 개념 및 방법 공지
- 유튜브 영상 쉽게 받는 방법과 자막 자동 인식 방법에 대해서 공지
- 그동안 페북 댓글 플러그인의 활용을 테스트 해보았으나, 최근 2시간여 투자를 통해 연동/관리 테스트 결과 쓸모가 없다는 결론을 냈고, 모든 블로그에서 삭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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