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날 0시를 향하여까지 녹화하고 업로드 한 후, 매스 리콜 5.x버전 전체를 공략한 후, 한참이 지나 다시 연재를 시작합니다. 매스 리콜을 2번 정도 클리어 하고 나니 상당히 실력이 올라갔는데, 다시 찍기는 뭐하니까 그냥 이어서 합니다.

이때는 코멘트 영상이었군요 ㅋㅋㅋ 요새는 귀찮아서 코멘트까지는 넣지 않고 녹화만 하죠. 사람들도 말 없는 영상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업적은 보기에 난이도가 있다 싶은 것만 공략합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런 루트로 가면 쉽다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각 미션을 진행하다가, 현재 상태로 싹쓸이가 어려운 미션은,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기 번잡하므로 치트를 사용해서 녹화하겠습니다. 말하자면, 스피드 플레이가 아니라, 싹쓸이 플레이라는 말입니다. 전 맵 에디터로 맵을 열어보거나 유닛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맵을 하나 하나 다 살펴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여기는 길이 좁고 의료선을 타고 돌아다녀야 하는 곳이 많아서 엄청나게 귀찮은 맵입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최대한 싹쓸이에 도전합니다.

일단, 스타팅에서 일꾼들을 모으면서 바로 배럭에 융합로(?) 달고 마린부터 쏟아냅니다.

곧 앞마당에 땅꿀벌레가 생기고 계속 러쉬를 오기 때문에 바로 벙커를 지으면서 방어를 합니다. 점점 많은 유닛이 러쉬를 오므로, 탱크도 4~6기 정도 뽑아서 배치합니다. 곧 좌측 끝, 캐리건이 드랍된 기지에서 무리군주를 동반한 공중 유닛 러쉬도 옵니다. 즉, 바이킹도 뽑아야 합니다.

일단, 6시 구원 요청에 응답하면서 메인 퀘스트도 진행해줍니다. 나중에 이 길을 따라서 서쪽 저그를 털러 가야 하므로 미리 땅굴벌레까지 제거하고 가주면 좋습니다.

이제 본진 방어를 정비하고 바로 위쪽 멀티가 가능한 지역으로 이동합니다. 물론, 패트롤 하는 유닛도 있고, 촉수도 깔렸기 때문에 바로 들어가지 말고 길을 정리해준 후, 맵 가운데 약간 위에 있는 건물 옥상 두 곳에서 증원을 얻고 올라가주면 좋습니다. 이 즈음에 미리 사령부를 하나 지어뒀다가 쓸고 난 후 바로 띄워서 이동시키면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 바로 앉힐 수 있습니다. 이곳엔 병력, 일꾼을 배치하지 말고, 지게 로봇으로 미네랄만 고속으로 캐는 방식으로 진행해줍니다. 재수 없을 때는 이곳으로 러쉬를 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기존 병력과 스타팅에서 계속 모아둔 병력을 모을 시간입니다. 기존 병력으로 맵 가운데 있는 브루탈리스크를 처치해줍니다. 아주 어려움에서는 근방에 공중 유닛이 몇 기 있으므로 이동하다 다 죽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이제 병력을 합친 후, 서쪽 저그 기지를 털러 갑니다. 탱크가 4~6대 정도 있으면, 박아두고 지키면서 조금씩 전진하면 곧 청소할 수 있습니다.

이제 또 본진에 모아둔 병력들을 서쪽 위의 기지로 이동시키고, 기존 병력도 이동시켜서 가뿐하게 밀어줍니다.

오래 전에 찍고, 한참 후에 순서대로 포스팅 하는 거라 가물가물한데, 아마 전부 싹쓸이는 못했던 것 같은데, 나중에 한 싸이클 돌면 그 때 다시 하나씩 보면서 불완전한 것은 다시 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