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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싹쓸이

자날 0시를 향하여까지 녹화하고 업로드 한 후, 매스 리콜 5.x버전 전체를 공략한 후, 한참이 지나 다시 연재를 시작합니다. 매스 리콜을 2번 정도 클리어 하고 나니 상당히 실력이 올라갔는데, 다시 찍기는 뭐하니까 그냥 이어서 합니다.

이때는 코멘트 영상이었군요 ㅋㅋㅋ 요새는 귀찮아서 코멘트까지는 넣지 않고 녹화만 하죠. 사람들도 말 없는 영상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업적은 보기에 난이도가 있다 싶은 것만 공략합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런 루트로 가면 쉽다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각 미션을 진행하다가, 현재 상태로 싹쓸이가 어려운 미션은,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기 번잡하므로 치트를 사용해서 녹화하겠습니다. 말하자면, 스피드 플레이가 아니라, 싹쓸이 플레이라는 말입니다. 전 맵 에디터로 맵을 열어보거나 유닛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맵을 하나 하나 다 살펴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이 미션은 업적을 달성하려면, 그냥 밴시로 잡는 게 아닌, 은폐한 밴시로 잡아야 한다는 핸디캡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 반응로로 업그레이드 안 해도 할 수는 있는데, 기술반응로로 업그레이드 하면 좀 더 빠르게 생산해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업적을 목적으로 하다보니 어쩔 수 없이 싹쓸이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ㅎㅎ 업적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밴시 마나 관리가 조금 까다로운 미션입니다.

기지를 옮길 때마다 밴시 마나를 쌓고, 이동 중엔 은폐를 끄고, 공격 중일 때는 그룹으로 선택해서 수시로 c를 눌러서 최대한 은폐가 오래 지속되고, 은폐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그렇게 했더니 116킬 나오네요. 고기의 스톰만 빨리 피하면 큰 무리 없이 달성할 수 있는 업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초반에 스타팅 조금 위에 있는 프로토스 기지를 밴시그룹으로 쓸어주면, 업적 킬 수도 올리고, 자원도 얻을 수 있고, 러쉬도 2, 3번은 스킵할 수 있습니다. 적극 추천합니다.

게임이 중반으로 들어서면서 기지를 옮기면서 지키는 게 약간 귀찮은데, ... 탱크 6기 정도 뽑아두고 배럭에서 마린 한 마리씩 계속 뽑아서 모아둔 후, 불멸자 포함 러쉬 등이 오면 마린으로 몸빵 및 점사하면서 탱크 딜을 넣고, 떨거지들이 남으면 밴시로 처리해주는 식으로 플레이 하면 됩니다.

일반 싹쓸이도 같이 포스팅 한 김에 공략글을 올립니다.

자원이 없는 것 같아도, 최대한 한 기지에 자리 잡고 열심히 지게 로봇 떨구면서 유닛을 모으면 제법 모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자리 잡고 자원 모으는 동안 유닛들로 방어하고 다음 베이스를 찾아 정리하고 해야 합니다.

우측 끝으로 갈수록 귀찮은 유닛들이 많이 나오고, 지형도 불리하게 변합니다. 마지막 즈음엔 아무 생각 없이 올라갔다가 고기가 아주 화려하게 한 건 해주네요. 탱크를 미리 계속 모으지 않았다면, 싹쓸이는 고사하고 클리어도 힘들 뻔 했습니다.

밴시가 나오는데, 밴시는 마지막 미션에서 땅굴 벌레를 죽이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그래서, 업그레이드와 용병 고용 모두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밴시 스펙트럼 대역 흡수기, 밴시 충격파 미사일 포대, 의료선 신속 투하, 의료선 고급 치료 인공지능.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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