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주 어려움 싹쓸이 플레이

공허를 얻기 위해 슬레인으로 먼저 갑니다. 물론, 공허를 먼저 얻으려는 것은, 정화 임무에서 마스터 업적 달성을 위해서 입니다.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균열에서 나온 유닛들의 러쉬가 피통은 작지만 공격력은 그대로인 것 같습니다. 특히, 배틀 떴을 때 죽창으로 그어줘야 공허가 터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닥템을 가면, 공허를 금방 쓸어버릴 수 있을 것 같지만, (사실 그런데) 맹독충과 함께 같이 터져버리는 수가 있어서 좀 위험합니다. 굳이 닥템을 쓰려면, 러쉬를 보고나서 질럿을 먼저 들이밀거나 하는 방법을 써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균열이 생성되는 곳이 일정하기 때문에, 타워 도배를 좀 해봤는데, ... 별 쓸모 없더군요.

약간, 방법을 달리 해서, 균열마다 나오는 유닛이 정해져 있나 좀 살펴봤습니다. 디텍이 나오는 균열은 3시밖에 없지만, 균열에서 튀어나오는 것들이 균열 근처가 아니라 퍼뜨려져서 오기 때문에, 타워나 닥템 꼼수 등을 써서 막기 혹은 가두기를 해도 별 쓸모가 없을 것 같네요. 그래서, 닥템 그룹을 지어서 맵 좌측 길목에 둬서, 지상으로 오는 균열 병력 쓸이를 해줍니다. 여유가 되면, 7시쪽 기지도 조금씩 갉아먹어 줍니다.

싹쓸이 플레이는, ... 그다지 어렵지는 않은데, 균열 러쉬가 좀 귀찮을 뿐입니다. 병력만 적당히 나눠서 운영하면 되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맵 7시 끝부분에 멸자 하나와 질럿 2기가 숨어 있으니 잊지 말고 털어줍니다.

다크 아칸으로 유닛들 낚아서 데스볼 굴리는 재미가 있는 맵이기도 합니다. 다크아칸으로 노는 재미를 느끼고 싶다면 추천하는 임무가 되겠습니다.

다만, 어택땅 하면, 실수로 승천자를 죽이고, 싹쓸이 못한 상태에서 끝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바랍니다. 제가 한 번 그래서 다시 찍었습니다...

마스터 업적; 신관님, 저는 탈다림을 죽이지 않았습니다!

전, 군심 때 왠만하면 뮤탈을 안 썼던 것 처럼 여기서도 공허를 안 쓰려고 했는데, 여기서는 어쩔 수 없이 써야 할 것 같습니다.

게임 시간 25:00 근처에 탈다림 러쉬가 양쪽에서 옵니다. 이 때 분광기가 양쪽 모두에게 있고, 질럿을 미친듯이 쏟아내는데, 이 때는 멀티컨이 아주 좋으면 양쪽 모두 스카웃과 캐리어, 분광기를 모두 낚을 수 있겠지만, 제가 보기엔 어렵다고 보기 때문에, 이 전에 끝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원을 아끼면서 최대한 빨리 캐기 위해서, 유닛은 파수병, 다크아칸, 공허를 쓰고, 지원군 소환, 죽창, 궤도 융화소, 대규모 귀환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최단 시간 안에 최대의 효과를 내기 위해, 꼭 에디터를 이용해서 어디부터 어떤 순서로 어떻게 털어줄 것인가를 계획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7시와 9시의 승천자를 없애고, 그 다음 타이밍에 3시, 12시 승천자를 없애는 것을 추천합니다. 3시와 12시 타이밍에, 3시는 죽창과 함께 빨리 털어주고 맵 외곽으로 빠져서 12시로 크게 돌아서 공허가 터지던 말던 승천자만 죽이고 남은 공허를 바로 대규모 소환하고, 7시와 9시도 맵 외곽으로 크게 돌아서 7시에서 죽창과 함께 빨리 털어주고 9시 승천자에 꼴아박고 대규모 귀환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특히, 7시 9시는 지형을 일부러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둔 것 같으므로, 충분히 지형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뒷치기?)

각각의 승천자를 죽일 때, 바로 가지 말고 약간의 공허를 추가해서 함께 털 수 있게 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9시와 12시를 털 때, 대규모 귀환을 바로 사용해줍니다.

이를 위해, 2우관은 필수로 봐야 되겠고, 조금이라도 여유 시간을 주기 위해 다크 아칸으로 탈다림 러쉬를 낚아 우리 편으로 만드는 게 필요합니다. 다크 아칸은, 첫 탈다림 러쉬에서 적어도 8기 이상이 있어야 하고, 두 번째 탈다림 러쉬에서는 10기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큰 탈 없이 탈다림 러쉬를 모두 낚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탈다림 병력을 낚아야, 균열 러쉬를 좀 더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마스터 업적 달성을 하려면, 8기 다크 아칸에 중점을 두고 초반 플레이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주 어려움에서만큼은 인공제어소를 지어서 방업은 어떻게든 한다고 해도, 공업은 꼭 해줘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1레벨 공방업은 100/100으로 알고 있으니, 어떻게든 쥐어짜서 공업이라도 해주세요. 아주 약간의 데미지만 남기고 공허가 전멸하면 그렇게 허무할 수가 없습니다. 말 그대로 공허합니다.

말로 하면 엄청 복잡해 보이지만, 그냥 닥치고 공허 뽑고, 남는 돈으로 다크 아칸 몇 개 뽑아주면 되고, 미네랄 남으면 파수병 주구장천 뽑으면 됩니다.

이 공략에서의 죽창과 대규모 귀환이 빠르고 쉽게 먹는 방법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므로, 꼭 쿨타임과 마나를 적당히 유지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첫 트라이 녹화를 하는데, ... 두 번째 탈다림 러쉬에서 공허가 지나가다가 걸렸는데, ... 이 맵핵 탈다림 자식들이 공허를 지옥 끝까지 쫓아오더군요. 마스터 업적에 관련된 거라 공중분해 시킬 수도 없고 해서 리셋 했습니다. 타이밍을 잘 재셔야 할 것 같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캠페인 공략을 하려고 1.18 패치로 캠페인 플레이 중이라 포스팅을 미루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공허의 유산 공략이 다소 느려질 것 같습니다.

공허의 유산은, ... 앞의 두 볼륨과는 다르게,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급상승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다행히 공허의 유산 연습 및 녹화를 할 때, 이미 충분히 두 볼륨 연재분을 찍어서 망정이지, 하마터면 규칙적인 업로드를 하지 못할 뻔 했습니다. 하기야, ... 제가 무슨 게임 bj도 아니고, 규칙적 업로드까지는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만, ... ㅋㅋ

이번 공략도, 스피드 런 같은 게 아닌, 싹쓸이 플레이 기반의 여유 있는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 쉬운 루트와 업적을 한 번에 최대한 많이 딸 수 있는 루트, 싹쓸이 플레이 등이 차이가 많이 난다고 봅니다. 여러 번 찍는 것도 귀찮은 일이므로, 최대한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루트라고 생각되는 것을 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 메인 미션들의 임무 보고서가 새 게임으로 시작했음에도, 이전 것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세이브 데이터로 진행했습니다만, ... 워낙 버그 패치가 느리거나 없는 편이기 때문에, 뭐 그러려니 하고 공략을 하도록 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매스 리콜 5.x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매스 리콜 5.x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매스 리콜 5.x 초월체; 공략 완료
  4. 매스 리콜 5.x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매스 리콜 5.x 몰락; 공략 완료
  6. 매스 리콜 5.x 저항; 공략 완료
  7. 매스 리콜 5.x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치트 완료
  8. 매스 리콜 5.x 철권; 공략 완료
  9. 매스 리콜 5.x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매스 리콜 5.x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공략 완료
  12. 군단의 심장; 공략 완료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스타크래프트 1.18 버전 후 캠페인 공략
  16.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예약 구매 함; 8월 14일 이후 공략 시작)
  17. 협동전 사령관별, 맵별 공략
  18. 매스 리콜 레거시(제작자의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중)
  19. 매스 리콜, 매스리콜 번외편, 캠페인 3부작 및 dlc 불완전 공략들에 대한 재도전
  20.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