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가격이 적당하면 바로 사서 캠페인 공략을 하려고 1.18 패치로 캠페인 플레이 중이며, 이왕 클리어 하는 거 비디오로 찍자 생각하고 녹화합니다.

저도 1.18 패치부터 처음 플레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초보 분들도 참고할만한 쉬운 플레이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까지와 마찬가지로, 빠른 클리어나 편법이 아닌, 싹쓸이 플레이를 기준으로 공략합니다.

코랄의 해방

본색

군단의 분노

드디어, 스타크래프트 마지막 에피소드 칼날 여왕까지 왔습니다. 현재, 이런 일 저런 일 때문에 분량에 쫓기는 상황이 되었는데, 정식 발매일 전까지 공략을 마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어쨌든, 브루드워 저그 미션은 기승전 뮤탈 가디언이라고 생각하는데, ... 뭐 실제로 그렇습니다.

코랄의 해방은, ... 엄청난 미네랄로 시작하는 미션입니다. 다만, 가스는 없기 때문에, ... 실상 별 큰 차이가 없다는 게 흠입니다.

감염된 테란을 뽑기보다는, 그냥 사령부로 길막하고, 가디언으로 지상병력 쓸어주는 역할로 사용합니다. 이번 영상에는 그런 플레이를 하지 않았는데, 사령부를 띄워서 여기저기 옮겨보시면 거의 완벽하게 길막할 수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찾아보세요.

본색 미션에서부터 캐리건이 우주쌍X이라는 증거가 나오기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존재가 군단의 심장에서는 너무 미화된 거 같아서 좀 안타깝네요. (응?)

극초반 게임 시간 3분인가 안에 맵 상단 테란 생산건물과, 맵 중앙 프로토스 기지를 털어주는 게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여기만 멀티 컨트롤로 빨리 정리해주고, 스타팅에 촉수와 오버로드 배치, 약간의 지상군 및 레어 가고 뮤탈 둥지 준비까지만 해도 이후 운영이 상당히 쉬워집니다. 이후, 스타팅 약간 대각선 아래에 1가스 멀티를 가져가면, 공중 유닛이 거의 이곳으로 러쉬를 오고, 핵도 이곳에 떨어뜨리려고 멍청하게 드랍을 계속 하므로, 대단히 막기 쉬워집니다.

이 맵에서는 테란이 나오기 때문에, 역시 베슬이 방귀 뀌고 도망갑니다. 갈귀를 뽑던지 하나씩 그룹에서 빼는 컨트롤을 하던지 하시면 됩니다.

군단의 분노는, ... 이상하리만큼 다른 맵들보다 ai의 미네랄 소모시간이 빠른 것 같습니다. 스타팅 하나만 달랑 주어지기 때문에, 운영을 하면서 러쉬 준비를 하고, 어디든지 가보면, 자원이 상당히 소모되어 있거나 거덜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션을 시작하면, 오버로드를 최대한 살려주는 게 좋습니다. 다른 유닛은 죽더라도 오버로드들을 맵 외곽으로 빼서 최대한 인구수가 막히지 않고 초반에 배불리는데 무리가 없도록 합니다.

나머지는, ... 알아서 적당히 운영하면서 기승전 뮤탈가디언을 하시면 됩니다.

스타크래프트 1.18 이후 (캠페인을) 처음 플레이 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

스타크래프트 캠페인을 하실 때, 캠페인 창에서 순차대로 하는 게 아니라, 맵을 따로 받아서 맵으로 플레이 하면, 스타크래프트 버전에 따라 테크를 다르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엔슬레이버즈 미션1을 플레이 하려면, 스토리 상으로는 오리지널에 들어가지만, 브루드워 테크를 쓰고 싶다면, 부르드워 모드로 들어가서 커스텀 게임으로 맵을 로딩하면 부르드워 테크를 쓸 수 있습니다.

브루드워 테크로 플레이 하면, 캠페인 난이도가 훨씬 낮아지기 때문에, 저처럼 처음 플레이 하시는 분은 적극 사용해보셔도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뜬금없이 심시티 5(2013)에 빠져서 공략 분량이 점점 밀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ㅋㅋ 뭐 앤슬레이버즈와 다크 벤젼스만 아니면 쉬운 편이니까 그다지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8월 15일 리마스터 발매 전에 모든 공략을 하려면 한 번 포스팅 할 때, 약 3개의 비디오를 업로드 해야 한다는 계산입니다. 다크 벤젼스 공략을 하다가 심시티에 갑자기 빠져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바람에 다크 벤젼스는 일단 스킵하거나 치트 플레이를 하기로 합니다.

망할 예구 후, 드디어 디지털 코드를 받았고, 스2에서의 위업 초상화도 받았습니다. 역시 블자에서는 별도의 해명은 없었습니다. 역시 X 같은 피드백. 어쨌든, 받긴 했습니다.

8월 15일 이후로 고화질 캠페인 공략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매스 리콜 5.x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매스 리콜 5.x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매스 리콜 5.x 초월체; 공략 완료
  4. 매스 리콜 5.x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매스 리콜 5.x 몰락; 공략 완료
  6. 매스 리콜 5.x 저항; 공략 완료
  7. 매스 리콜 5.x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치트 완료
  8. 매스 리콜 5.x 철권; 공략 완료
  9. 매스 리콜 5.x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매스 리콜 5.x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공략 완료
  12. 군단의 심장; 공략 완료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스타크래프트 1.18 버전 후 캠페인 공략
  16.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예약 구매 함; 8월 14일 이후 공략 시작)
  17. 협동전 사령관별, 맵별 공략
  18. 매스 리콜 레거시(제작자의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중)
  19. 매스 리콜, 매스리콜 번외편, 캠페인 3부작 및 dlc 불완전 공략들에 대한 재도전
  20.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