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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 0시를 향하여까지 녹화하고 업로드 한 후, 매스 리콜 5.x버전 전체를 공략한 후, 한참이 지나 다시 연재를 시작합니다. 매스 리콜을 2번 정도 클리어 하고 나니 상당히 실력이 올라갔는데, 다시 찍기는 뭐하니까 그냥 이어서 합니다.
이때는 코멘트 영상이었군요 ㅋㅋㅋ 요새는 귀찮아서 코멘트까지는 넣지 않고 녹화만 하죠. 사람들도 말 없는 영상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업적은 보기에 난이도가 있다 싶은 것만 공략합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런 루트로 가면 쉽다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각 미션을 진행하다가, 현재 상태로 싹쓸이가 어려운 미션은,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기 번잡하므로 치트를 사용해서 녹화하겠습니다. 말하자면, 스피드 플레이가 아니라, 싹쓸이 플레이라는 말입니다. 전 맵 에디터로 맵을 열어보거나 유닛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맵을 하나 하나 다 살펴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여긴 초반엔 5시쪽 입구는 관문과 타워 도배로 막고, 2시쪽은 시작부터 준 병력으로 막고, 11시쪽은 이 유닛들로 병행하면서 막습니다. 순서는 랜덤이라기보다는 비교적 규칙적으로 나오므로, 몇 번 해보면 대충 감이 올 겁니다.
시작하면서 바로 11시쪽 멀티를 먹습니다. 관문과 수정탑으로 일꾼이 털리는 것을 막은 후 타워도배를 적당히 해 줍니다.
포지와 인공이 시작부터 하나씩 주어지는데, 조금 더 빨리 업글을 끝내려면 하나씩 추가로 지어서 빠르게 업글을 해 줍니다.
이제 중반으로 들어서면서 공허 지원이 나오고, 공허를 뽑을 수 있게 되는데, 공허와 불멸자를 꾸준히 뽑아주고, 거신도 적당히 섞어 줍니다. 후반으로 들어갈 즈음부터 저글링이 쏟아지므로 암흑성소나 기사단을 지어서 아칸을 다소 모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진행하면 캐리어 지원이 나오고, 드디어 캐리어를 뽑을 수 있습니다만, 캐리어는 계속 미네랄을 먹기 때문에, 공허와 캐리어를 번갈아서 뽑아줍니다. 본진이 밀리기 전에 한 유닛이라도 더 뽑기 위해서는 우주 관문을 2개 더 늘려서 부지런히 뽑는 것을 추천합니다.
캐리어가 나오는 시점에 멀티 자원이 마를 텐데, 일꾼 살려두지 말고 바로 저그 쪽으로 보내서 죽이고 빈 인구수를 바로 병력으로 채워줍니다. 물론, 멀티에 가스만 남으면, 큰 미련 갖지 말고 버리도록 합니다.
이제 여기저기에 땅굴벌레가 나올 타이밍인데, 미네랄이 어느 정도 남는다면, 여기 저기 캐논을 뭉쳐서 지어둡니다.
앞마당에 서브 퀘스트가 완료되면, 앞마당은 그다지 지킬 필요가 없으므로 적당히 막으면서 본진쪽으로 올라갑니다.
이제, 아르타니스와 캐리어 등이 몇 기 더 지원이 나오고 모든 지원은 끝나게 됩니다. 여기서도 적당히 막다가 한 2,000킬 정도 되면, 10시나 6시쪽의 언덕으로 공중 유닛을 데리고 올라가서 접근하는 공중 유닛만 킬하면서 2,500킬을 채우고 그냥 막말로 꼴아박으면 끝납니다.
사이오닉 분열기, 과학선 업그레이드.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 초월체; 공략 완료
-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 몰락; 공략 완료
- 저항; 공략 완료
-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 철권; 공략 완료
-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 칼날 여왕; 공략 완료
- 자유의 날개
- 군단의 심장
- 공허의 유산
-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 매스 리콜 레거시
-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 "기부"의 개념 및 방법 공지
- 유튜브 영상 쉽게 받는 방법과 자막 자동 인식 방법에 대해서 공지
- 그동안 페북 댓글 플러그인의 활용을 테스트 해보았으나, 최근 2시간여 투자를 통해 연동/관리 테스트 결과 쓸모가 없다는 결론을 냈고, 모든 블로그에서 삭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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