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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 0시를 향하여까지 녹화하고 업로드 한 후, 매스 리콜 5.x버전 전체를 공략한 후, 한참이 지나 다시 연재를 시작합니다. 매스 리콜을 2번 정도 클리어 하고 나니 상당히 실력이 올라갔는데, 다시 찍기는 뭐하니까 그냥 이어서 합니다.
이때는 코멘트 영상이었군요 ㅋㅋㅋ 요새는 귀찮아서 코멘트까지는 넣지 않고 녹화만 하죠. 사람들도 말 없는 영상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업적은 보기에 난이도가 있다 싶은 것만 공략합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런 루트로 가면 쉽다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각 미션을 진행하다가, 현재 상태로 싹쓸이가 어려운 미션은,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기 번잡하므로 치트를 사용해서 녹화하겠습니다. 말하자면, 스피드 플레이가 아니라, 싹쓸이 플레이라는 말입니다. 전 맵 에디터로 맵을 열어보거나 유닛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맵을 하나 하나 다 살펴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엔딩 시네마틱이 참으로 찝찝한 미션이죠. 미션 자체는 안식처 헤이븐보다 쉬운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클리어하기 귀찮으므로, 치트를 사용해서 바로 미션을 시작합니다.
미션 자체가 싹쓸이가 목표이므로 특별히 싹쓸이 공략은 없습니다. 전 그냥 스카이 체제로 가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첫 감염이 시작되기 전에 약간 바쁘게 움직입니다. 배럭, 군수공장, 우주공항에 기술실을 하나씩 바로 달아줍니다. 사실 배럭엔 반응로도 상관 없습니다.
일꾼은 계속 뽑아주고 바로 1가스 먹고 자스 채취를 시작합니다. 보급고는 1개씩 혹은 2개씩 꾸준히 지어줍니다. 자원이 빠듯해도 바로 입구 아래 위로 벙커를 하나씩 지어줍니다.
곧 위쪽 입구부터 러쉬가 시작됩니다. 벙커가 있으니까 벙커만 때릴 거라고 생각했는데, 아주 어려움이라 그런지 일꾼을 먼저 죽이는 군요. 그래서 보급고로 길막 했습니다. 이쪽은 언덕이 있으므로, 언덕에 탱크 하나만 둬도 벙커와 함께 충분히 막습니다.
맵 가운데 전염되는 곳은 초반 주는 바이킹 3기로 충분히 정리 가능합니다. 빨피가 되면 공생충이 바이킹을 죽이는 일이 없도록 비행모드로 바꿔주는 컨 정도는 해 줍니다.
스타팅 포인트로 지상 러쉬가 시작되면, 곧 아래 방향으로 뮤탈 러쉬도 옵니다. 여기는 1벙커, 2터렛, 1탱크면 충분히 막습니다.
이제 꾸준히 바이킹, 밴시를 모으면서 감염경고가 뜨면 가서 정리해줍니다. 밴시는 생산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또 쉽게 터지는 편이므로 어느 정도 모일 때 까지는 몸을 사려줍니다. 공중 유닛이 2줄 정도 되는 시점에서는 그냥 맵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면서 여유롭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곧 스타팅 자원이 마르므로, 틈틈이 12시 저그를 털어주면서 이르게 사령부를 지어 점막이 없어지면서 바로 사령부를 앉힐 수 있도록 합니다. 당연히 여기도 1벙커, 2터렛, 1탱크 정도로 방어해 줍니다. 오버긴 하지만, 나중에 재수없게 다시 방어하러 오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이제 또 적당히 오염원 제거하면서 3시 멀티도 먹습니다. 3시 멀티도 정리할 즈음이면, 남은 곳들은 그냥 대충 쓸어도 끝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 초월체; 공략 완료
-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 몰락; 공략 완료
- 저항; 공략 완료
-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 철권; 공략 완료
-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 칼날 여왕; 공략 완료
- 자유의 날개
- 군단의 심장
- 공허의 유산
-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 매스 리콜 레거시
-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 "기부"의 개념 및 방법 공지
- 유튜브 영상 쉽게 받는 방법과 자막 자동 인식 방법에 대해서 공지
- 그동안 페북 댓글 플러그인의 활용을 테스트 해보았으나, 최근 2시간여 투자를 통해 연동/관리 테스트 결과 쓸모가 없다는 결론을 냈고, 모든 블로그에서 삭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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