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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 0시를 향하여까지 녹화하고 업로드 한 후, 매스 리콜 5.x버전 전체를 공략한 후, 한참이 지나 다시 연재를 시작합니다. 매스 리콜을 2번 정도 클리어 하고 나니 상당히 실력이 올라갔는데, 다시 찍기는 뭐하니까 그냥 이어서 합니다.

이때는 코멘트 영상이었군요 ㅋㅋㅋ 요새는 귀찮아서 코멘트까지는 넣지 않고 녹화만 하죠. 사람들도 말 없는 영상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업적은 보기에 난이도가 있다 싶은 것만 공략합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이런 루트로 가면 쉽다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각 미션을 진행하다가, 현재 상태로 싹쓸이가 어려운 미션은,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기 번잡하므로 치트를 사용해서 녹화하겠습니다. 말하자면, 스피드 플레이가 아니라, 싹쓸이 플레이라는 말입니다. 전 맵 에디터로 맵을 열어보거나 유닛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맵을 하나 하나 다 살펴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드디어, 바이킹을 얻기 위해 헤이븐으로 향합니다. 정글의 법칙 싹쓸이 해보겠다고 엄청나게 먼 길을 달려왔습니다. ㅎㅎ

일단, 시작하자마자 일꾼을 두 마리씩 꾸준히 뽑습니다. 적당히 보급고 늘려줍니다.

군수공장, 우주 공항, 배럭을 약간씩 위로 물러줍니다. 안해도 되는데, 나중에 추가 건물 지을 공간을 확보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일꾼이 한 번 생산된 후 바로 일꾼 한 기를 9시쪽 피난민 쪽으로 보내 벙커를 하나 짓습니다. 이어서 스타팅 포인트 약간 아래에 벙커를 하나 짓습니다.

배럭에 반응로를 달고, 둘 씩 빠르게 뽑아서 스타팅 지역의 벙커에 넣어줍니다. 기존의 4마린과 합쳐서 극초반 러쉬에 활용합니다. 맨 처음 2질럿, 그 다음에 약간의 텀을 준 후 추적자 2기가 오는 게 첫 러쉬입니다.

첫 러쉬가 끝난 후, 벙커 안의 6마린을 9시쪽의 벙커로 옮기고, 스타팅 벙커에 또 마린을 채웁니다.

이제 우주 공항에서 꾸준히 바이킹을 뽑아주고, 과학선을 뽑고 싶다면 뽑아줍니다.

두 번째 러쉬를 막은 후, 적당한 병력이 모였다고 생각되면, 스타팅 오른쪽의 넥서스를 털어줍니다.

약간의 시간이 흐른 후, 모선에서 캐리어 등을 9시 쪽으로 보내는데, 벙커 하나와 일꾼 하나면 막고도 남습니다. 거주민이 대피한 후 남는 자원을 잊지 말고 먹습니다. 이제 이곳의 벙커까지 회수한 후 바로 위에 있는 거주민 있는 곳에 벙커를 짓고, 마린을 그곳에 수용합니다. 이후는 같습니다.

이제 모선이 9시쪽으로 이동해서 빈 집을 털고 맵 중앙 피난민 지역으로 공중 유닛을 보냅니다. 이제껏 바이킹을 모았다면, 별 어려움 없이 털 수 있습니다. 자원을 남기면 잊지 말고 먹어줍니다.

바로 이어서 3시쪽에 넥서스를 털어줍니다. 이곳은 거신이 있기 때문에 바이킹으로 거신을 먼저 털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이어서 7시쪽의 넥서스를 털어야 하는데, 이곳은 아칸, 고기, 캐리어 등이 있으며, 고기가 달랑 한 마리인데 마나 없을 때까지 스톰을 써대므로 주의해서 들어갑니다. 물론, 용병에서 탱크를 데려왔다면 좀 더 쉽게 진행할 수 있을 겁니다.

7시를 털어낼 즈음 모선이 맵 중앙으로 이동하거나 이미 불태우고 떠날 시점이 될 텐데, 바이킹을 모선의 이동 방향 반대쪽에서 쫒아가듯이 때리면 모선이 공격하지는 않고 적군을 소환합니다. 그동안 꾸준히 모은 병력으로 털어주고, 바이킹으로 모선을 뒤따라가며 때려주면 마지막으로 벙커를 지은 곳에 도달할 즈음에 모선을 격추시킬 수 있습니다.

사령부 궤도 사령부 업그레이드. 헬의 천사 고용.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1.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2.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3. 초월체; 공략 완료
  4.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5. 몰락; 공략 완료
  6. 저항; 공략 완료
  7.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8. 철권; 공략 완료
  9.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10. 칼날 여왕; 공략 완료
  11. 자유의 날개
  12. 군단의 심장
  13. 공허의 유산
  14.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15. 매스 리콜 레거시
  16.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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