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가 보기엔, 이번 미션은, ... 프롤로그 미션 주제에 속전속결이 아닌, ... 가스 캐서 땡폭풍함 가라는 소리 같습니다. 공허도 좋긴 한데, ... 공허합니다. 땡폭풍함이 재밌죠.
포지와 사이버 코어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지만, ... 1업씩 밖에는 되지 않으므로, 그냥 하나씩 짓고, 가스 되는대로 하면 됩니다. 이것도 세월아 네월아 플레이하라고 유도하는 거겠죠. 포지 업그레이드가 먼저고, 코어 업그레이드는 나중에 가스 다 먹고 탈다림 본진만 남았을 때 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일단, 본진 미네랄이 많은 편이긴 하지만, 래더처럼 수정탑과 관문 등으로 길막하고 캐논 도배하면 나중에 미네랄 엄청나게 모자랍니다. 잘못하면 릴레이 해야 할 수도 있으니까. 그냥 넓은 입구 조금 좁힌다는 개념으로 반절만 덮는 방식으로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언뜻 보면, 초반엔 질럿 점추 기반으로 가다가 어느 정도 가스가 쌓이면 암기로 가서 질럿으로 몸빵하는 사이 암기로 다 썰어제끼는 게 좋을 것 같지만, ... 보니까, 우리는 옵저버가 없는데, 탈다림은 옵버저를 끼고 오는 것 같습니다. 특히, 캐리어가 포함된 러쉬부터요. 따라서, 암기보다는 고기를 추천합니다. 우리편에 스톰이 지져지지 않고, 오히려 방어막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신나게 지지세요.
한 번 막고 한 번 나가서 한 곳 쓸어주고 복귀, 이런 식으로 플레이 해야 할 것 같고, 가스가 계속 나오는 스타팅 근처 두 곳을 되도록 빨리 털어주는 게 핵심인 것 같습니다. 물론, 두 가스를 먹고 나면, 닥치고 폭풍함 가면 될 것 같습니다. 터는 속도는 약간 느리겠지만, 느긋하게 밀어 제낀다는 식으로 플레이 하시면 될 것 같네요.
우주 관문은, 중앙 멀티에 짓는 게 가장 동선이 짧고 좋은 것 같습니다. 중앙 멀티를 먹기 전이라면, 그냥 코어에서 업글 먼저 돌리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공허의 유산은, ... 앞의 두 볼륨과는 다르게,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급상승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다행히 공허의 유산 연습 및 녹화를 할 때, 이미 충분히 두 볼륨 연재분을 찍어서 망정이지, 하마터면 규칙적인 업로드를 하지 못할 뻔 했습니다. 하기야, ... 제가 무슨 게임 bj도 아니고, 규칙적 업로드까지는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만, ... ㅋㅋ
이번 공략도, 스피드 런 같은 게 아닌, 싹쓸이 플레이 기반의 여유 있는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 쉬운 루트와 업적을 한 번에 최대한 많이 딸 수 있는 루트, 싹쓸이 플레이 등이 차이가 많이 난다고 봅니다. 여러 번 찍는 것도 귀찮은 일이므로, 최대한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루트라고 생각되는 것을 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 메인 미션들의 임무 보고서가 새 게임으로 시작했음에도, 이전 것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세이브 데이터로 진행했습니다만, ... 워낙 버그 패치가 느리거나 없는 편이기 때문에, 뭐 그러려니 하고 공략을 하도록 합니다.
스타크래프트 공략 순서
원래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을 먼저 공략하려고 했었고, 이미 마사라 임무까지 전부 녹화했고 업로드도 끝났는데, 자유의 날개 도전 과제들을 포스팅 하던 도중 어느날 문득 생각해보니, 스타크래프트는 스토리인데, 순서대로 하는 게 좋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게임상의 스토리대로 공략을 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노바 dlc도 사전 예약을 했는데, 노바 임무를 해보면서 그것도 적당한 시점에 넣어서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략할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순서는,
- 번외편 다가옴; 공략 완료
- 반란의 외침; 공략 완료
- 초월체; 공략 완료
- 번외편 엔슬레이버즈; 공략 완료
- 몰락; 공략 완료
- 저항; 공략 완료
- 번외편 다크 벤젼스; 공략 완료
- 철권; 공략 완료
- 번외편 부활 Ⅳ; 공략 완료
- 칼날 여왕; 공략 완료
- 자유의 날개; 공략 완료
- 군단의 심장; 공략 완료
- 공허의 유산
- 노바 비밀 임무; 플레이 해보니 공허의 유산 시점 혹은 그 다음이었음.
-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예정)
- 협동전 사령관별, 맵별 공략
- 매스 리콜 레거시(제작자의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중)
- 매스 리콜, 매스리콜 번외편, 캠페인 3부작 및 dlc 불완전 공략들에 대한 재도전
- 멀티플레이어, 아케이드 등등에서의 각종 업적 공략
입니다.
자체 패치를 위한 로그 누적에 대하여
현재 플레이 중인 매스 리콜은 5.4.3 버전이며, 맵만 5.4.2 버전입니다. 한글화 때문인데, 나중에 공허의 유산으로 업데이트 되면, 제가 영문을 고쳐서 쓰려고 생각 중입니다.
오리지널 캠페인을 해보신 분들은 매스리콜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플레이 하거나 돌아다니면서 얻은 몇 가지 차이점은,
- 영문판에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아이콘이 있으며, 오토캐스팅도 되는데, 한글판에서는 scv 능력 창에 repair 명령 버튼 자체가 없으며, 오토 캐스팅은 당연히 안 됨. 수정 필요.
- 캠페인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오리지널에서는 사용이 가능한 유닛이나, 유닛의 능력 등이 삭제된 것이 있음.
- 각 캠페인 컷 씬 스킵하는 트리거 삽입해야 함.
- 각 캠페인마다 클릭이 안되는 미네랄이 있을 때가 있음.
- 오리지널에 충실하려고 단축키도 오리지널의 것을 사용함. 스타크래프트2의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음.
- 이름이나 설명 창에 오타나 메타 데이터 경로 등이 잘못 지정되어 잘못 출력되는 것들이 있음. 예를 들면, 테란 공학 연구소의 이름이 공하길로 출력됨.
이정도 입니다.
기억 나시는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제보는 받는대로 최신 포스팅에 누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
-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 "기부"의 개념 및 방법 공지
- 유튜브 영상 쉽게 받는 방법과 자막 자동 인식 방법에 대해서 공지
- 그동안 페북 댓글 플러그인의 활용을 테스트 해보았으나, 최근 2시간여 투자를 통해 연동/관리 테스트 결과 쓸모가 없다는 결론을 냈고, 모든 블로그에서 삭제 했습니다.
- 번역포스팅만 올라오는 정보생산공장 블로그 멀티
- daw 관련 정보생산공장 블로그 멀티
- 그래픽 관련 정보생산공장 블로그 멀티
- 텔레그램 @antirocker
- 카톡 antirocker
'let's play(LP) blizza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2-공허의 유산 캠페인-아이어를 위하여-아주 어려움(마스터, 싹쓸이) (0) | 2017.04.28 |
---|---|
스타2-공허의 유산 캠페인-깨어난 악-아주 어려움 (0) | 2017.04.23 |
스타2-공허의 유산 캠페인-어둠의 속삭임-아주 어려움 (0) | 2017.04.18 |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구입 및 공략 계획에 대해서 (0) | 2017.04.16 |
스타2-군단의 심장 캠페인-심판-아주 어려움(마스터, 싹쓸이) (0) | 2017.04.14 |
- Total
- Today
- Yesterday